ADVERTISEMENT

바이오헬스 육성 공언한 尹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 구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바이오헬스를 제2의 반도체 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한 범정부 차원의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 구상도 함께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주재한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 전략 회의에서 “바이오헬스 분야의 세계 시장 규모는 약 2600조원에 달한다”며 “미래의 성장과 직결되는 아주 유망한 분야”라고 말했다. 또 “국민 건강을 지키는 것뿐만 아니라 양질의 고소득 일자리를 많이 창출할 것”이라고 했다. 바이오헬스 산업에는 의약품·의료기기 등 제조업과 의료·건강관리 등 서비스업이 포함된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전략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전략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 대통령은 “정부는 바이오헬스 산업을 핵심 전략산업으로 키워나가기 위해 역량을 모으고 지원할 생각”이라며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과감한 혁신과 투자가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구체적으로 의료·건강·돌봄 서비스 분야를 언급한 뒤 “디지털 기반으로 전환해서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집중 투자해야 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꺼낸 계획이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 조성이었다. 미국 보스턴에는 화이자·노바티스 등 바이오 기업과 이를 지원하는 법률·컨설팅 회사, 그리고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하버드대 등 유명 대학이 몰려있다. 윤 대통령이 국내에도 이런 바이오 산학협력 지구를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범정부 거버넌스(국정관리 체계)를 구축해서 민·관(民·官) 협력체계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제도 개선도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바이오헬스 산업의 성장은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정부는 데이터 활용을 통해 바이오헬스 산업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데이터와 관련된 제도를 개선하고 정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를 향해선 “개인정보를 가명정보화, 비식별화하면서도 산업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현재 국회에 디지털헬스케어법이 제출돼서 계류 중인데, 빠른 처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통화에서 “전 세계적 인구 고령화와 건강 수요 증가로 관련 시장 규모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며 “선진국이 시장 선점을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관련 제도를 정비하는 중인 상황을 감안해 우리도 기술·정책 혁신과 전략적 투자를 통해 선두 그룹에 합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앞으로 5년 이내에 연 매출 1조원 이상인 블록버스터급 신약 2개를 개발하고 의료기기 수출액을 2배 이상 늘리겠다는 목표를 윤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또 환자 데이터를 활용한 ‘의료 마이데이터’를 구축하고 규제 개선과 연구개발 지원, 인력 양성을 통해 의료 산업 수출을 늘려 바이오헬스 분야 글로벌 6대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비전도 내놨다.

보고 후에는 비공개로 토론도 진행됐는데, 민간 전문가들 사이에선 “집중적인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요청이 많았다. 이를 들은 윤 대통령은 특히 국책은행의 역할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당연히 바이오헬스에 재정을 투자해야 하며 디지털·바이오헬스 분야를 제대로 산업화시키기 위해서는 재정 뿐 아니라 은행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국책은행이 어그레시브(적으로)하게 금융투자를 선도해 달라”고 지시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은 전했다. 윤 대통령은 “국책은행이 과거 산업화 과정에서 주로 제조업 위주로 자산운용을 해 왔다”며 “바이오 분야에 금융투자를 선도할 수 있도록 단순한 대출만이 아니라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고 정부 자금이 국책은행을 통해 나가도록 연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와함께 의료 전공자들의 과학 부문 유입을 위해 “의사과학자를 국가전략 관점에서 양성할 수 있는 방안을 보건복지부와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속도감 있게 준비하라”고도 지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