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추경호 "양곡관리법·화물차운수법 이견 커… 충분한 논의 기대"

중앙일보

입력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양곡관리법,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등은 이견이 큰 만큼 여야 간에 보다 충분한 논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시작하고 있다.   추 부총리는 이날 지방을 방문한 한덕수 국무총리를 대신해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연합뉴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시작하고 있다. 추 부총리는 이날 지방을 방문한 한덕수 국무총리를 대신해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연합뉴스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추 부총리는 "소관 부처에서도 법 개정의 효과와 문제점, 대안 등을 충분히 설명해주시기 바란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날 국무회의에는 전날 국회를 통과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상정됐다. 국가보훈처를 국가보훈부로 승격하고 재외동포청을 신설하는 내용이다.

추 부총리는 이와같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대해 "국가유공자와 그 가족분들이 자부심을 느끼고 존경받는 문화를 확산하고 계승하는 일은 우리의 국격과도 관련이 있다"며 "대한민국이 국제사회와의 연대를 통해 글로벌 중추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재외동포 여러분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추 부총리는 반도체 시설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 확대 등을 담은 조세특례제한법 등이 국회에서 조속히 통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안타깝게도 반도체산업 등 국가전략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조세특례제한법, 추가연장 근로제 유지를 위한 근로기준법과 같이 시급한 민생 경제 법안들이 국회의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며 "각 부처에서는 이들 법안이 신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국회와의 소통에 완벽히 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