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MBK·UCK 컨소시엄, 오스템 공개매수 성공…자진 상폐 검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사모펀드 운용사 MBK파트너스(MBK)와 UCK파트너스(UCK) 컨소시엄이 공개매수 등을 통해 국내 1위 임플란트 업체인 오스템임플란트 인수에 성공했다. 컨소시엄 측은 지분 88.7%를 확보하며, 자진 상장폐지 여부도 검토하고 있다.

27일 MBK-UCK 컨소시엄에 따르면, 컨소시엄 측은 공개매수를 통해 지분 65.1%를 확보했다. 컨소시엄 측은 최규옥 오스템임플란트 회장 등으로부터 사들인 지분 9.9%와 전환사채를 통해 확보한 지분 3.5% 등도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우호 지분인 최 회장의 지분 10.3%를 포함할 경우 컨소시엄이 확보한 지분은 88.7% 수준이다.

앞서 MBK와 UCK는 오스템임플란트 경영권 인수를 목표로 특수목적법인(SPC) ‘덴티스트리인베스트먼트’를 설립한 뒤 지난달 24일부터 지난 24일까지 주당 19만원 가격으로 공개매수에 나섰다. 컨소시엄은 공개매수 전 최 회장 등이 보유한 지분 9%가량도 주당 19만원에 매수했다. 컨소시엄은 이번 공개 매수를 통해 사모펀드의 국내 공개매수 사례 중 가장 많은 지분을 사들이게 됐다.

컨소시엄 측이 90%에 가까운 지분을 확보하며 자진 상장폐지 논의도 본격화할 전망이다. 유가증권시장(코스피)의 경우 자진상장폐지를 위해서는 지분 95% 이상을 확보해야 하지만 오스템임플란트가 상장된 코스닥은 명시적인 지분율 규정이 없다. 다만 한국거래소 등에 따르면 통상 지분 90% 이상을 확보해야 자진상폐 요건을 갖췄다고 판단하고 있다. 컨소시엄 관계자는 “가격 변동성이 지나치게 커질 수 있는 만큼 투자자 보호 차원에서 어떤 방향이 좋을지 다각도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개매수 성공에 오스템임플란트 주가도 급등했다. 이날 오스템임플란트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6.13%(1만800원) 오른 18만7100원에 거래를 마쳤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