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네이버, 한국어에 강한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X’ 7월 선보인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3면

2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데뷰 2023’에서 공개된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X.

2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데뷰 2023’에서 공개된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X.

네이버가 상반기 출시를 예고한 ‘서치GPT’가 베일을 벗었다. 마이크로소프트(MS)가 대화형 인공지능(AI) 챗GPT를 검색엔진 빙에 적용하면서 검색의 패러다임이 키워드에서 대화로 바뀌는 중에 한국어 검색 강자 네이버도 출사표를 던진 것이다.

27일 열린 네이버의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 데뷰(DEVIEW) 2023에서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네이버의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를 7월 중 준비를 마치고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이퍼클로바X는 2021년 전 세계에서 세 번째로 출시된 초거대 AI인 하이퍼클로바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 최근 이를 활용한 ‘서치GPT’로 소개한 바 있다.

X 뒤에는 무엇이든 들어갈 수 있다. 이를테면 하이퍼클로바X읽기는 사용자가 선택한 문서를 요약해서 보여주고, 하이버클로바X쓰기는 문서 초안을 잡아주거나 수정을 도와주는 식이다.

하이퍼클로바X의 가장 큰 강점은 한국어다. 네이버에 따르면 뉴스 50년치, 블로그 9년치에 달하는 데이터를 입력, 오픈AI의 챗GPT 대비 6500배 더 많은 한국어를 학습했다.

최신 정보가 반영되는 것도 특징이다. 김용범 네이버 서치US 최고과학자는 “서치GPT는 ‘사실 확인 모델’을 통해 최신 정보에 기반한 신뢰할 수 있고 검증받은 결과를 제공한다”고 소개했다. 네이버는 또 서치GPT가 사용자의 검색 목적을 예측해 원하는 서비스와 연결할 수 있고, 텍스트뿐 아니라 사진·영상·음성 등 여러 가지 정보를 조합한 멀티모달(다중감각) 검색도 강화된다고 설명했다.

초거대 AI가 고도화될수록 클라우드의 중요성도 커진다. 곽용재 네이버클라우드 CTO는 “소프트웨어-하드웨어-운영환경에 대한 통합적 접근을 위해 삼성전자와 손잡고 AI 반도체 솔루션을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