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동영 HUG 사장 후보자, 주총 통과 날 자진 사퇴

중앙일보

입력

주택도시보증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박동영 신임 사장 최종 후보자가 자진 사퇴했다.

27일 국토부에 따르면 박 신임 사장 내정자가 이날 정부에 사퇴 의사를 밝혔다.

그는 이날 HUG 부산 본사에서 열린 주주총회에서 사장 후보 5명 중 최종 사장 후보로 결정됐다. 이에 소관 부처인 국토교통부 원희룡 장관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임명 제청하면 대통령 재가 후 임명되는 절차만 남은 상황이었다.

그러나 박 사장 내정자는 정부의 임명 제청을 앞두고 원 장관에게 사퇴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퇴 배경에 대해 국토부는 “일신상의 사유로 안다”고 설명했다.

앞서 박 사장 후보자는 최종 후보 의결을 위한 주주총회가 열리기 전인 지난 8일과 9일 HUG 임원들을 만나 업무보고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부산시민단체협의회 등은 “HUG 사장 후보자 결정은 최근 정순신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 내정자의 낙마 사태에 이은 또 다른 인사 참사”라고 비판했다.

박동영 후보자는 1987년 쌍용증권을 시작으로 증권업계에 몸담아온 증권맨으로, 살로먼브라더스와 메릴린치 등 외국계 증권사를 거쳐 대우증권에서 부사장을 지냈다. 지난 2016년에는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파인우드프라이빗에쿼티를 설립해 대표이사를 맡았다.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HUG 사장은 먼저 HUG 임원추천위원회의 추천을 받고,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심의(기재부)를 거쳐 주주총회 의결로 최종 후보자를 정한다. 이후 국토부장관이 최종후보자를 임명제청하면 대통령 재가를 거쳐 임명하게 된다.

국토부는 이날 박 후보자가 사퇴함에 따라 조만간 HUG 신임 사장에 대한 재공모에 들어갈 예정이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