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희근 "정순신 추천, 대통령실과 사전 의견 교환 있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희근 경찰청장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있다. 뉴스1

윤희근 경찰청장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있다. 뉴스1

윤희근 경찰청장은 정순신 변호사를 국가수사본부장으로 추천하는 과정에서 대통령실과 사전 의견 교환을 통해 적격자를 추천했다고 밝혔다.

윤 청장은 27일 비공개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정 변호사 추천과 관련해 ‘용산 대통령실과 사전 협의가 있었냐’는 야당 의원의 질문에 “대통령실과 사전 의견 교환이 있었다” 답변했다고 정보위 야당 간사인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전했다.

정보위 여당 간사인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대통령실의 지시가 있었냐’는 질의에 대해선 윤 청장이 “별도로 대통령실의 요청(이 있어 이것)을 수용한 것은 아니고, (대통령실과) 의견 교환을 통해서 적격자를 추천했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윤 청장은 지난 17일 열린 국수본부장 공모 지원자 종합심사에서 검사 출신인 정순신 변호사를 최종 후보자로 선정해 윤석열 대통령에게 추천했다.

24일 윤석열 대통령에 의해 국수본부장으로 임명된 정 변호사는 아들 학교폭력 문제가 불거지면서 임명 하루 만인 25일 사퇴했다.

윤 청장은 또 “국수본부장 임명 과정에서 경찰청은 인사검증 권한이 없고 검증 결과를 보고받을 뿐”이라며 “(정 변호사에 대한) 인사검증 결과 ‘아무 문제 없음’으로 통보받았다”고 밝혔다고 윤건영 의원이 기자들에게 전했다.

정 변호사에 대한 인사검증은 경찰청이 아닌 법무부 인사 검증단이 맡아 했고, 아들의 학교폭력(학폭) 문제는 이 과정에서 발견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한편, 윤 청장은 국회에서 기자들이 ‘낙마 사유가 된 정 변호사 아들의 학교폭력 문제를 추천 단계에서 인지했느냐’고 묻자 “전혀 몰랐다”고 말했다.

정 변호사 추천에 책임을 지고 물러날 생각이 없느냐는 질문에는 “고민은 늘 하고 있다”고 답했다.

윤 청장은 새 국수본부장 인선 절차와 관련해서 “후속 절차를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해서 공백 우려가 없도록 하겠다”며 “앞선 공모 절차에 50여일 정도 걸렸는데 그보다는 좀 빨리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