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日, 중국발 입국자 전수검사 폐지…음성증명서는 필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1월 8일 나리타공항에 도착한 중국 상하이발 입국자들 모습. AP=연합뉴스

지난 1월 8일 나리타공항에 도착한 중국 상하이발 입국자들 모습. AP=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중국발 입국자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방역 조치를 내달 1일부터 완화할 방침이라고 요미우리신문이 27일 보도했다.

이날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중국발 입국자 전원을 대상으로 시행해 온 코로나19 검사를 무작위로 일부 입국자를 골라 실시하는 방식으로 바꿀 계획이다.

다만 출국 전 72시간 이내에 받은 코로나19 음성 증명서는 계속해서 요구하기로 했다.

일본 정부는 다른 나라를 경유하더라도 입국일 기준으로 7일 이내 중국 본토에 체류한 경험이 있는 사람과 마카오발 입국자는 전수 검사를 해 왔다. 하지만 내달 1일부터는 이들에 대해 검사를 하지 않기로 했다.

아울러 중국발 여객기의 도착지를 나리타공항, 하네다공항, 간사이공항, 주부공항 등 4개 공항으로만 제한한 조치를 없애고 증편을 허용하기로 했다.

후생노동성에 따르면 지난달 하순 이후 중국발 입국자의 코로나19 확진 비율은 1% 미만이며, 신규 변이도 확인되지 않았다.

일본은 중국이 지난해 12월 26일 ‘제로 코로나’에 마침표를 찍는 쪽으로 정책을 전환하겠다고 하자 이튿날 중국발 입국자 전원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시행한다고 밝혔고, 지난달 8일 음성 증명서 제출을 의무화했다.

이에 중국은 지난달 10일 일본 국민에 대해 일반비자 발급을 일시 중단했다가 같은 달 29일 발급을 재개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