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진석 "李 체포안 부결되면 87년 체제 종말, 386운동권 몰락"

중앙일보

입력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이 예정된 27일 "오늘 체포동의안이 부결된다면 우리는 한세대 이상 이어져 온 87년 체제의 종말, 386 운동권의 몰락을 지켜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미소 짓고 있다. 뉴스1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미소 짓고 있다. 뉴스1

정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국민을 등친 토착비리·부정부패를 눈감아 주는 행위는 민주주의 핵심인 주권재민에 대한 배신"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그는 "민주당의 주축인 운동권 출신 386 정치인 가운데 누구 하나 이재명의 토착비리·부정부패에 대해 입을 열지 않고 있다"면서 "서슬 퍼런 권위주의 정부에 목숨 걸고 대항했던 어제의 386 민주 투사들이 오늘 입을 꾹 다물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 당 대표가 쥐고 있는 공천권에 목을 맨 것인가"라고 물었다.

그는 "훗날 사람들은 이렇게 이야기할 것이다. 2023년 2월 27일 체포동의안 표결이 87년 체제의 운명을 끝장냈다고"라며 "오늘 우리는 386 세대의 초라하고 기괴한 몰락을 목격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날 회의에서 "오늘 표결은 민주당이 민주라는 말을 쓸 수 있는 정당이냐 아니냐,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겠다는 공약을 지키느냐 마느냐, 또 의원 한 사람 한 사람이 헌법기관으로서의 양식을 가지고 있느냐 아니냐, 민심과 싸우는 정당이냐 민심을 받드는 정당이냐를 스스로 결정하는 날"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은 이날 오후 본회의에서 표결에 부쳐진다. 표결에 앞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체포동의 요청 이유 설명과 이 대표의 신상 발언이 이어진다. 재적의원 과반인 150명 이상의 찬성이 가결 요건이나, 민주당은 소속 의원 전원(169석)을 동원해 부결시키겠다는 입장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