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기현, 울산땅 경찰에 수사의뢰…안철수측 “공수처 맡겨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인 김기현 의원(왼쪽)과 안철수 의원이 26일 서울 도봉구민회관에서 열린 도봉갑 당협 신년 당원 교육 행사에서 안 후보의 손목시계를 바라보며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인 김기현 의원(왼쪽)과 안철수 의원이 26일 서울 도봉구민회관에서 열린 도봉갑 당협 신년 당원 교육 행사에서 안 후보의 손목시계를 바라보며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3·8 국민의힘 전당대회 대표 경선에 나선 김기현 후보의 울산 땅(KTX역 연결도로 인근) 문제를 둘러싼 공방이 전방위로 확산하고 있다. 김 후보는 스스로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수사를 의뢰하는 승부수를 던졌다.

김 후보는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경쟁 후보들이) 문제 삼고 있는 울산 땅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의뢰하고자 한다”며 “(내가) 불법으로 1800배의 시세차익을 얻었다면 그 즉시 정계를 떠나겠다”고 밝혔다. 이어 “반면에 근거 없는 비방과 흑색선전으로 우리 당의 명예를 실추시킨 무책임한 일부 정치인들에게는 수사 결과를 토대로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정치적·법적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강조했다. 의혹을 제기한 황교안·안철수 후보에게도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것이다.

이번 경선에서 의혹을 처음 제기한 황 후보는 페이스북에 “김 후보 땅 바로 옆에 붙어 있는 땅의 주인은 이미 2016년에 그 땅을 70개로 쪼개 평당 44만1000원에 매도했다”며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황 후보는 “김 후보는 그 땅이 마치 쓸모없는 땅이고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것처럼 말하는데 그런 땅에 왜 사람들이 몰려와서 땅을 쪼개서라도 사려고 했을까”라고 반문했다.

안 후보 캠프의 이종철 수석대변인은 “김 후보는 이미 수많은 고소 남발로 의혹을 제기한 힘없는 지역 언론(MBC) PD를 지옥까지 쫓아갈 듯 괴롭힌 전력이 있다”며 “이에 법원은 ‘보도 내용이 진실이거나 진실이라고 믿을 상당한 이유가 있는 상황’이라고 명시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말 당당하다면 (국수본이 아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수사를 의뢰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천하람 후보도 “(해당 의혹을 보도했던) MBC를 상대로는 (손해배상 소송에서) 패소해 놓고 왜 우리 당 동지를 상대로 내부총질을 하느냐”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김 후보 회견 한 시간 전에 ‘특검(특별검사) 카드’를 꺼냈다. 울산경찰청장 출신인 황운하 의원 등 민주당 ‘김기현 의원 땅 투기 진상조사단’은 기자회견에서 “김 후보는 1996년부터 98년 8월까지 울산시 고문변호사로, 내부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위치에 있었다”며 특검을 통해 의혹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안 후보가 국회에서 개최한 ‘국민의힘 수도권 총선 필승을 위한 전략 토크쇼’에는 안 후보의 숨어 있던 우군이 등장했다. 옛 친박계와 친이계 핵심이었던 서병수 의원과 이재오 상임고문이 축사를 한 것이다. 안 후보의 아내 김미경 서울대 의대 교수와 국민의당 시절부터 안 후보와 함께하며 윤석열 대통령과의 대선후보 단일화 협상을 이끌었던 이태규 의원도 참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