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5년전 학폭보도에도 정순신 부실 검증…학교 회의록엔 “부모가 학생 선도 막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저희도 원고(가해 학생)를 선도하기 위해 노력했는데, 사실 부모님께서 많이 막고 계신다. (…) 1차로 진술서를 썼는데, 바로 부모님께 피드백을 받아서 그렇게 쓰면 안 된다고 해 다시 교정을 받아온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 임명이 취소된 정순신(57) 변호사의 아들인 정모(22)씨의 2018년 6월 학교폭력 사건 학교폭력지역대책위원회(대책위) 회의록 한 대목이다. 정씨가 다닌 강원도 유명 자립형 사립고의 한 교사는 당시 대책위에서 “부모님이 책임을 인정하는 것을 되게 두려워해 2차 진술서 같은 경우는 부모님이 전부 코치해서 썼다”고 증언했다. 2018년 3월 교내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자치위) 회의록에는 정 변호사 부부가 “물리적으로 때린 것이 있으면 더 이상 변명할 여지가 없겠지만, 언어적 폭력이니 맥락이 중요할 것”이라고 주장하는 대목도 나왔다.

관련기사

이런 내용은 정씨 측이 낸 징계 처분 취소 소송에 대한 2018년 7월 춘천지법 판결문에 나온다. 정씨는 2017년 5월~2018년 초 동급생 A군을 언어폭력으로 괴롭혔고, 2018년 6월 대책위로부터 강제전학 등을 처분받았다. 정씨 측은 “A군 주장이 과장됐다”며 징계 취소 소송을 제기했지만 1심 법원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같은 해 9월 항소와 2019년 4월 상고까지 기각됐다.

정씨의 서울대 재학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각에서는 입학의 적절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정 변호사 측은 “아들이 수시가 아닌 정시 모집 전형에 응시해 서울대에 합격했다”며 “강제전학을 갔기 때문에 (학교폭력 결과를 반영하는) 수시로는 대학에 갈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부정적 여론에 정 변호사는 지난 25일 사의를 표명했고, 윤석열 대통령은 같은 날 임명을 취소했다. 그럼에도 이 사건이 2018년 비록 익명이지만 언론에 대서특필된 만큼 부실 검증 비판은 끊이지 않는다. 국수본부장은 경찰 내 후보자 종합심사위원회 등의 검증을 거쳐 경찰청장이 임명 추천한다. 1차 검증 책임이 경찰에 있는 셈이다. 고위 공직자는 통상 법무부 인사정보관리단과 대통령실 공직기강비서관실 검증을 거치는 만큼 법무부와 대통령실도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 국수본부장은 경찰청장 바로 아래인 치안정감이다. 법무부는 정 변호사 인사 검증과 관련한 모든 질문에 “확인해 줄 수 없다”며 대답을 피했다.

한편 남구준 전 국수본부장 임기가 26일 끝나면서 김병우 국수본 수사기획조정관이 본부장 대행을 맡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