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든 넘어서도 출소 뒤 빈집털이…'대도' 조세형 또 실형 확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해 법원으로 호송되는 조세형씨. 연합뉴스

지난해 법원으로 호송되는 조세형씨. 연합뉴스

'대도'(大盜) 조세형(85)씨가 출소한지 한 달 만에 전원주택에서 금품을 훔쳐 또 다시 실형 확정판결을 받았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법원 2부(주심 조재연 대법관)는 특정범죄가중처벌법 위반(절도) 혐의로 기소된 조씨의 상고를 기각하고 징역 1년6개월 형을 최근 확정했다.

조씨는 1970∼1980년대 사회 고위층을 상대로 전대미문의 절도 행각을 벌여 '대도'라는 별명을 얻었다. 훔친 돈 일부를 가난한 사람을 위해 사용한다는 등 나름의 원칙을 내세운 것으로 알려지면서 '의적'으로 미화되기도 했다.

그는 1982년 구속돼 도합 15년 수감생활을 했다. 출소 후에는 선교활동을 하고 경비보안업체 자문위원이 되는 등 새 삶을 사는 듯했다. 하지만 2001년 일본 도쿄에서 빈집을 털다 붙잡히면서 다시 범죄의 길에 들어섰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2005년에는 서울 마포구에서 치과의사 집을 털다 경찰에 덜미를 잡혔고, 2010년에는 장물 알선으로 다시 철창 신세를 졌다. 2013년에는 70대에 접어든 나이에도 쇠지렛대 등을 이용해 강남의 고급 빌라를 털다 실형을 선고받았고, 2015년에는 출소 다섯 달 만에 용산의 한 고급 빌라에서 재차 남의 물건에 손을 대 3년 더 수감 생활을 했다.

이번 범행도 출소 직후에 저질렀다. 2019년 절도죄로 징역 2년 6개월 형을 선고받고 2021년 12월 출소한 조씨는 불과 한 달 뒤인 지난해 1월 교도소 동기 김모씨와 경기 용인시의 한 전원주택에서 2750만원 상당의 금품을 훔쳤다가 붙잡혔다.

조씨는 법정에서 "사정이 어려운 김씨가 요구해 범행에 가담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1심은 "조씨는 동종 범죄로 10회 이상 실형을 선고받은 전력이 있음에도 절도 습벽(버릇)을 버리지 못하고 다시 범행을 저질렀다"며 징역 2년을 선고했다.

2심도 조씨의 혐의를 유죄로 인정했으나 연령이나 환경, 건강 상태, 범행 동기 등 정황과 양형기준을 고려할 때 형이 너무 무겁다며 형량을 징역 1년6개월로 낮췄다. 공범 김씨가 피해자와 합의한 점도 참작됐다.

2심 재판부는 선고를 마친 뒤 조씨를 향해 "이런 말씀을 드린다고 해서 달라질지 모르겠지만 이제 더는 죄짓지 말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