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대, 제주대와 교류협력 협의회 개최

중앙일보

입력

서울시립대학교(총장 서순탁)가 16일 제주대학교(총장 김일환)와 「대학 간 공유 및 협력을 통한 외국인학생 공동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협의했다.

공동교육과정은 계절수업에 외국인 학생을 대상으로 각 대학의 특성을 살린 교양강좌를 개설해 각 지역의 역사, 문화, 자연유산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한국 생활에 대한 적응도 제고를 목표로 한다.

강좌는 각 지역의 주요 현장 탐방과 체험을 중심으로 운영하며, 현장 탐방 및 체험 후 각 대학 온라인강의실에서 미네르바 스쿨식 학습을 진행한다.

《한국의 문화유산과 자연유산》이라는 공동강좌가 운영된다면 서울과 제주를 교차 탐방한 후 온오프라인 토론, 현장실습 지역의 당면 사안과 관심 주제 관련 동영상 제작 등을 위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향후 두 대학은 실무위원회를 구성해 공동교과목 개발, 지역 상생과 발전을 위한 지자체와의 협력 방안 논의, 각 대학의 제도 및 지원체계 개선, 지역별 현장 방문 대상 기관 섭외 및 협조체계 구축 등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서순탁 총장은“외국인 학생이 선호하는 서울과 제주라는 두 도시의 대표 대학이 지역의 역사, 문화, 자연유산과 접목한 지역 상생을 기반으로 외국인 학생 공동교육과정의 운영모델을 제시해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