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관련 압수수색…경기도 "과도하다" 성남시는 "협조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쌍방울그룹 대북송금 의혹' 사건을 수사중인 검찰이 지난 22일부터 사흘째 경기도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압수수색 대상은 경기도청 비서실·기획조정실, 경기도북부청 평화협력국·경제부지사실·평화기반과·평화기반조성과·DMZ정책과·축수산산림국장실·산림녹지과,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농정해양위원회, 킨텍스 사무실,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사무실,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전 직원 주거지 등 20여곳이다. 뉴스1

'쌍방울그룹 대북송금 의혹' 사건을 수사중인 검찰이 지난 22일부터 사흘째 경기도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압수수색 대상은 경기도청 비서실·기획조정실, 경기도북부청 평화협력국·경제부지사실·평화기반과·평화기반조성과·DMZ정책과·축수산산림국장실·산림녹지과,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농정해양위원회, 킨텍스 사무실,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사무실,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전 직원 주거지 등 20여곳이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연류됐다는 각종 의혹으로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은 경기도와 성남시가 상반된 입장을 냈다.“과도한 수사”라며 반발하는 경기도와 달리 성남시는 “정당한 법 진행 절차에 협조해야 한다”고 밝혔다.

檢, 3일째 경기도 압수수색…경기도 반발

 쌍방울그룹의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 김영남)는 24일 경기도에 대한 압수수색을 사흘째 이어가고 있다. 압수수색 대상엔 도지사실은 물론 비서실, 경제부지사실(옛 평화부지사실) 등이 포함됐다. 검찰이 대북송금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경기지사실을 압수수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경기도는 지난해 7월 민선 8기가 출범한 이후 현재까지 모두 13차례(이화영 전 평화부지사 관련 7차례) 검·경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지난해 5월 수원시 광교로 이전한 경기도청 남부청사는 수사 대상인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실제 근무한 장소가 아니다. 경기도는 지난 22일과 23일 공식입장을 내고 “작년 7월 취임한 김동연 경기지사와 비서실장 등의 PC가 2020년 1월에 퇴직한 이 전 부지사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며 “검찰이 수사 중인 혐의와 무관한 대상과 업무자료까지 압수수색하면서 도정에 막대한 차질을 빚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진욱 경기도 대변인은 “지난 22일 있었던 김 지사 PC에 대한 압수수색은 15분여 만에 종료됐는데 검찰이 단 한 개의 파일도 가져가지 않았다”며 “관련 사업 부서에 대한 압수수색은 이해하지만 관련 없는 부서 등을 압수수색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경기지역 민주당 초선 국회의원 22명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이) 물불 안 가리는 수사로 당대표와 민주당에 대한 야당 탄압을 넘어서서 지방자치까지 멈춰 세우려고 한다”고 비난했다.

성남시 “정당한 법 집행 절차에 협조해야”

 민선 8기 들어 16차례 검·경의 압수수색을 받은 성남시도 비슷한 처지지만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 국민의힘 소속인 신상진 성남시장은 지난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성남시는 제가 취임한 이후 경기도하곤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많은 압수수색과 자료 제출 요구를 받았고, 시장실도 3차례 압수수색을 당했다”며 “여러 불편한 점이 있지만, 진실 규명과 범죄사실 적발을 위한 국가수사기관의 정당한 법 집행 절차에 적극 협조하는 게 당연하다고 본다”고 썼다.

신상진 성남시장 페이스북 화면 캡처

신상진 성남시장 페이스북 화면 캡처

그러면서 “김 지사는 이 대표와 다르게 정치공세를 자제하고 정당한 검경의 수사절차에 협조해 생채기난 경기도민의 체면을 살려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했다. 성남시는 이달 초 감사원의 정기감사를 받을 때도 이례적으로 환영 입장을 낸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