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LG전자, 튀르키예 이재민 위해 '무료 세탁소' 운영한다

중앙일보

입력

LG전자가 지진으로 인해 큰 피해를 입은 튀르키예 지역 주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무료 세탁시설을 운영한다.

LG전자가 튀르키예 중남부 메르신 지역에 설치한 무료 세탁시설. 사진 LG전자

LG전자가 튀르키예 중남부 메르신 지역에 설치한 무료 세탁시설. 사진 LG전자

LG전자는 24일 튀르키예 중남부 메르신 및 남동부 타르수스 등 현지 이재민 임시 거주지 8곳에 세탁기와 건조기 120여 대를 설치해 무료 세탁시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현장에는 LG전자 서비스 엔지니어가 상주하며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기로 했다.

LG전자는 이달 말부터 피해가 큰 5개 도시를 대상으로 이동 서비스센터도 운영한다. 이동 서비스 차량이 매일 5개 도시를 순회하며 고장 난 가전제품을 수거해 인근 서비스센터에서 수리한 후 해당 고객에게 배송한다.

LG전자 노동조합도 조합원의 자발적 기부로 조성한 USR(Union Social Responsibility·노조의 사회적 책임) 기금을 활용해 피해 지역의 학교 등 기반시설 재건에 필요한 물품을 지원하기로 했다.

LG전자 임직원들의 자발적 기부도 이어지고 있다. 임원들은 ‘임원 사회공헌기금’을 통해, 직원들은 사무직 구성원의 자발적 대의기구인 주니어보드를 중심으로 이불, 침낭, 의류, 청소용품, 마스크, 기저귀 등 이재민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생필품과 발전기, 손전등 구호 물품을 전달한 바 있다.

이에 앞서 LG는 지진 피해복구 및 이재민 지원 목적으로 대한적십자사에 구호 성금 100만 달러를 지원했으며, LG전자 튀르키예법인 또한 비영리기구 구호단체 아나톨리아민중평화토대(AHBAP)를 통해 별도의 지진 피해자 구호 기금을 전달했다.

한편 LX판토스는 지진 피해 복구를 돕기 위해 주한 튀르키예 대사관에 총 20만달러(2억6100만원) 규모의 구호 물품 해상운송 바우처를 지원한다고 이날 밝혔다.

이에 따라 주한 튀르키예 대사관의 운송 요청으로 발송되는 한국발 구호 물품은 해상 운송 전 구간을 LX판토스가 담당하게 된다.

전국 각지에서 하루 100톤(t) 상당 기부 물품이 접수되고 있지만, 실제 튀르키예 항공편으로 발송이 가능한 물량은 15t에 불과해 튀르키예 대사관이 LX판토스에 지원을 요청했고, 회사 측은 이를 받아들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