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서소문 포럼

올해 확실한 북핵억지책 마련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7면

정재홍 기자 중앙일보 부데스크
정재홍 국제외교안보에디터

정재홍 국제외교안보에디터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이 갈수록 거칠어지고 있다. 북한은 지난 20일 청주와 군산 공군기지를 겨냥한 것으로 보이는 600㎜ 방사포(단거리탄도미사일·SRBM) 2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전날 한·미가 북한의 지난 18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5형 발사에 대응해 F-35A 스텔스 전투기와 B-1B 전략폭격기 등을 동원해 연합공중훈련을 벌인 데 대해 맞대응한 것이다. 조선중앙통신은 “우리 군대의 최신형 다연발 정밀공격무기체계로서 적의 작전 비행장당 1문, 4발을 할당해둘 정도의 가공할 위력을 자랑하는 전술핵 공격수단”이라고 위협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SRBM에 탑재할 수 있을 정도로 소형화·경량화한 전술핵 기술을 갖추지 못했다고 평가한다. 하지만 이는 시간문제다. 국방부는 지난 22일 국회 정보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북한이 ICBM 발사 능력을 모두 보유하고 있으며, 핵폭탄의 소형화·경량화를 위해 올해 중 7차 핵실험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북한은 올해 전술핵 실험 가능
윤 대통령, 동맹 70주년 맞아
미국 확장억제 실효성 높여야

지난 18일 평양국제비행장에서 발사되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5형’. [연합뉴스]

지난 18일 평양국제비행장에서 발사되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5형’. [연합뉴스]

국방부는 지난 16일 발표한 ‘2022 국방백서’에서 북한의 핵물질 보유량이 플루토늄 70여㎏과 고농축우라늄(HEU) 상당량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북한 플루토늄 보유량은 ‘2020 국방백서’보다 20㎏ 증가한 것이다. 미국 랜드연구소와 아산정책연구원은 북한이 2027년까지 핵무기 200개, ICBM 수십 발과 한반도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핵탄두 탑재 가능한 미사일 수백 발을 보유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핵무기를 200개 이상 보유하면 비핵화 협상이 사실상 물 건너간다. 북한이 비핵화가 아닌 핵 군축 협상으로 핵무기를 보유한 채 대북 제재 해제를 얻어내려 할 것이다. 미 싱크탱크 헤리티지재단은 지난해 12월 보고서에서 “북한은 억지력을 넘어 실행 가능한 전쟁·전투 전략으로 핵 역량을 개발하는 과정에 있다”고 평가했다.

북한의 핵 능력이 고도화되며 국민 불안은 가중되고 있다. 최종현학술원이 최근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6.6%가 한국의 독자 핵 개발을 지지했다. 미국이 한반도 유사시 핵 억지력을 행사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그렇다’고 답한 비율이 51.3%, ‘그렇지 않다’고 답한 비율이 48.7%였다. 북한이 절대 핵을 포기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한반도 유사시 미국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을 수 있다는 불안감이 반영된 것이다.

그러나 미국이 허용하지 않는 한 한국의 독자 핵 개발은 거의 불가능하다. 미국의 승인 없이 핵 개발에 나섰다간 국제 제재 등으로 대외 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에 엄청난 타격이 불가피하다.

한국과 미국 정부의 공식 입장은 미국의 확장억제(핵우산)를 강화해 북핵 대응력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미국 정부는 미국의 한국 방위 및 확장억제 공약이 철통 같다며, 올해 개최될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 등을 통해 확장억제의 실효성을 높일 방침이다. 확장억제가 북한 핵·미사일을 효과적으로 억지하고 국민 불안을 해소할 수 있다면 한국으로서는 나쁘지 않은 방안이라 할 수 있다. 우리와 마찬가지로 북한 핵·미사일 위협을 받는 일본은 미국의 확장억제를 신뢰하고 있다.

한·미는 오는 10월 동맹 70주년을 맞는다. 전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동맹의 하나로 꼽히는 한·미 동맹은 한국의 안보와 번영을 뒷받침해 왔다. 올해 동맹 70주년을 맞아 윤석열 대통령은 다양한 계기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만날 것이다. 블룸버그통신은 최근 윤 대통령이 오는 4월 하순 미국을 국빈 방문하는 문제가 협의되고 있다고 전했다. 한·미 정상회담에서 한국의 생존이 걸린 북핵 대응은 최우선 의제가 될 것이다.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미국의 확장억제를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 이와 함께 미국의 사전 동의가 있어야 사용후 핵연료 재처리와 우라늄 20% 미만 저농축을 할 수 있게 한 한·미 원자력협정도 현실에 맞게 개정해야 한다.

한국은 이제 70년 전 한국전쟁으로 폐허가 된 가난한 나라가 아니다. 세계 10위권 경제력과 과학기술력에 걸맞게 국제사회에서 책임 있는 당사자가 될 필요가 있다. 윤 대통령이 주창한 글로벌 중추국가(GPS)는 한반도뿐 아니라 동아시아와 글로벌 무대에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핵심 가치를 지키고 ‘같은 생각’을 가진 국가들과 연대해 행동할 때 실현될 수 있다. 한국이 제 역할을 하려면 올해 북핵 억지력을 확고히 다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