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부, 에너지 절약시설 투자 기업 지원 늘린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4면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2023년도 에너지이용 합리화 사업을 위한 자금지원 지침’을 발표했다. 에너지 사용자나 에너지 절약 전문기업(ESCO)이 지침에 규정된 에너지 절약시설을 갖추거나 사업을 추진하는 경우 필요한 투자 비용 일부를 장기·저리로 지원한단 내용이다.

올해 사업 예산 규모는 2633억원으로 정책자금 융자 방식으로 2618억원, 이차보전(금융기관 대출 이자 보조) 방식으로 15억원을 지원한다. 산업부는 에너지 가격 상승에 따른 기업의 어려움을 덜기 위해 올해 사업장당 융자 지원 한도액을 기존 150억원에서 300억원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또 에너지 절감 효과가 우수한 기업이나 에너지 효율 혁신 파트너십(KEEP 30) 참여기업의 협력업체 등에는 자금 지원 비율을 높여준다. 중소기업의 경우 기존 90%에서 100%로, 중견기업은 70%에서 80%로 각각 10%포인트씩 확대됐다. KEEP 30은 지난해 정부가 국내 30대 에너지 다소비 기업과 에너지 소비량을 매년 1%씩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구축한 파트너십이다. 여기에 참여한 기업도 정부 지원 대상에 포함됐는데 에너지 절약 자금의 50% 이내에서 이자 비용의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다.

최근 ‘난방비 대란’ 등이 이어지며 에너지 효율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자, 정부 정책 역시 에너지 효율 제고에 집중하고 있다. 산업부는 지난달 ‘난방효율 개선지원단’을 만들고 취약계층 난방 개선을 위한 현장 컨설팅을 진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에너지효율 혁신 지원을 강화해 기업들이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보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