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천공 의혹 제기한 부승찬…방첩사 ‘군기밀 유출’ 수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2면

국군방첩사령부가 23일 역술인 천공의 대통령 관저 선정 개입 의혹을 제기한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의 자택과 국방부 대변인실을 압수 수색했다.

방첩사 관계자는 이날 “부 전 대변인의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혐의에 관한 신고를 최근 접수해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그가 지난 3일 발간한 『권력과 안보-문재인 정부 국방비사와 천공 의혹』이라는 책에는 대변인 재직 시절 겪었던 일들이 담겨있는데, 이 중 한·미 안보협의회의(SCM) 관련 내용 등 군사기밀로 간주할 만한 대목이 포함돼 있다는 것이다.

현재 민간인 신분인 부 전 대변인을 방첩사가 수사하는 것과 관련, 방첩사 관계자는 “군사기밀 유출에 대해선 민간인도 수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군 일각에선 이날 압수수색을 두고 부 전 대변인의 의혹 제기와 연관된 것이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부 전 대변인은 자신의 저서에서 작년 4월 천공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고위직이 육군참모총장 공관과 육군 서울본부를 다녀갔다는 말을 남영신 당시 육군참모총장으로부터 들었다는 내용을 담아 논란을 일으켰다.

대통령실은 “사실무근”이라며 부 전 대변인을 고발했고, 서울경찰청은 최근 천공 소유의 휴대전화에 대한 통신영장을 발부받아 위치기록을 분석한 결과 해당 시점에 관저 인근 기지국과 일치하는 위치값이 없었던 것으로 파악했다.

부 전 대변인은 이날 연합뉴스TV에서 “책 내용을 아무리 복기해 보더라도 역린을 건드린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책에 기록된 내용에 군사기밀이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당당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