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청년보좌역 늘린다, 9개→24개 장관급 전 부처로 확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대통령실이 9개 중앙부처에서 시범 운영 중인 청년 보좌역을 24개 장관급 기관 전체로 확대하기로 했다. 2030 목소리를 국정에 적극 반영하겠다는 의도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윤석열 대통령이 청년 보좌역의 전면 확대를 지시했다”며 “청년의 정책 참여는 윤 대통령의 공약사항”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청년 보좌역의 임기를 보장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기관장 임기가 끝나면 자동 면직되는 현행 조항을 바꿔 독립성을 보장하겠다는 취지다. 6급 별정직으로 부처별로 1명씩 채용한 청년 보좌역은 주요 정책에 대한 청년 세대의 인식과 의견을 수렴해 기관장을 보좌하는 역할을 한다. 지난해 11월부터 중소벤처기업부 ‘1호 청년 보좌역’ 이석호씨 등이 9개 부처에 출근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시범 부처에서 청년 보좌역이 2~3명은 필요하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호응이 좋다”고 했다.

청년 보좌역 확대는 최근 윤 대통령 ‘MZ정책 드라이브’의 일환으로 분석된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청년 간담회에서 “청년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수용하고, 청년이 국가 업무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국무조정실은 지난달 정부 부처 청년 인턴을 3만5000명까지 늘리는 청년 인턴 활성화 정책을 발표했다.

윤 대통령은 최근 노조 개혁과 관련 MZ세대를 위한 ‘공정’ 메시지를 앞세웠다. “강성 노조의 폐해 종식 없이 청년의 미래가 없다(20일)”라거나 “강성 기득권 노조의 불법 행위로 근로자들이 일자리를 잃고 있다(21일)”가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 17일 2030세대에 피해가 집중된 전세·중고차 사기 단속을 직접 지시하기도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일부에선 대통령이 ‘중고차 사기까지 챙기냐’고 하지만 청년이 사기 피해로 사회 첫발을 떼선 안 된다는 것이 윤 대통령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