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또 '韓 1호 영업사원' 자처…"수출·경제 최전선서 뛰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올해 수출액 목표를 전년보다 0.2% 증가한 6850억 달러로 제시했다.

대통령실은 23일 보도자료를 통해 윤 대통령이 23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제4차 수출전략회의를 주재하며 "올해 '수출 플러스'를 달성을 위한 전략을 함께 논의하고자 한다"며 이같은 목표치를 제시했다고 전했다.

이번 회의에는 올해 분야별 수출 여건을 점검하고 수출 활성화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장·차관들과 대통령실 참모들 외 민간 기업 임원들도 함께 자리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4차 수출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4차 수출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수출이 둔화하고 무역 적자가 지속하면 경제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매우 어려워진다"며 "고금리 등 복합 위기를 돌파하는 방법은 오로지 수출과 스타트업 활성화"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각 부처의 수출 전략을 면밀하게 점검하고 개별 부처를 넘어 범부처간 협력을 통해 수출 기업을 지원해야 한다"며 "제가 직접 주재하는 수출전략회의와 함께 원스톱 수출 수주 지원단을 통해 기업 애로 사항을 바로바로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을 자처하며 "모든 외교의 중심을 경제와 수출에 놓고 최전선에서 뛰겠다"고 약속했다. 원전, 방위산업, 해외 건설, 농수산 식품, 콘텐트, 바이오 등 12개 분야를 집중적으로 지원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특히 "K-콘텐츠가 세계적 인기를 얻으면서 수출 규모가 늘어나고 전후방 연관 효과까지 고려하면 엄청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며 "관계 부처는 K-콘텐트를 패션, 관광, 식품, IT까지 연계해 고부가 가치화하는 데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는 콘텐트 제작 전문업체인 CJ ENM, 중견 게임사 크래프톤, 인기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 제작사인 래몽래인 등의 임원들과 배우 박성웅 등도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또 "최근 수출 활력이 다소 떨어진 주력 제조업의 수출 지원을 위해 세액 공제를 확대하겠다"며 "2차 전지와 전기차 관련해선 기술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조선은 선박, 금융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