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이재명 "법치의 탈을 쓴 사법 사냥이 일상…폭력의 시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법치의 탈을 쓴 사법 사냥이 일상이 돼 가고 있는 폭력의 시대"라며 "정치는 사라지고 지배만 난무하는 그런 야만의 시대가 다시 도래하고 말았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주어진 권력을 국민과 국가를 위해서가 아니라 사적 이익을 위해서 또 정적 제거를 위해서, 권력 강화를 위해서 남용하는 것은 범죄행위"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장진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장진영 기자

그는 "지금도 정말로 경제도 어렵고 민생이 어렵고 한반도에 전운이 드리우는 위기의 상황에서도, 그 문제 해결보다는 어떻게 하면 야당을 파괴할까, 어떻게 하면 정적을 제거할까, 어떻게 하면 다음 선거에 유리하게 하기 위해서 구도를 바꿀까 여기에만 골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지난 대선을 돌이켜 보면 역사적 분기점이었던 거 같다"며 "대선에서 제가 부족했기 때문에 패배했고 그로 인해 제 개인이 치러야 할 수모와 수난은 제 몫이고 제 업보이기 때문에 충분히 감당할 수 있고 감당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지금 승자로서 윤석열 대통령과 윤석열 정권이 벌이고 있는 일들은 저의 최대치의 상상을 벗어나고 있다"며 "영원할 것 같지만 정권, 권력은 길지 않다. 우리가 친한 친구사이에도 자주 이런 말씀 나누지 않느냐. 있을때 잘해라"라고 했다.

이 대표는 "대장동 개발과 성남FC 관련 사건들은 이미 10년 전, 5년 전, 7년전에 벌어진 일들"이라며 "사건 내용은 바뀐 게 없다. 바뀐 게 있다면 대선에서 패배했고 대통령이 검사를 하던 분이 됐고 그리고 무도한 새로운 상황이 벌어졌다. 대통령과 검사가 바뀌니까 판단이 바뀌었다"고 주장했다.

또 "(성남FC 사건은) 이게 다 무혐의로 불송치 결정됐다가 대통령 선거가 지난 후에 다시 재수사가 이뤄졌고 수사진이 바뀌고 갑자기 무혐의 됐던 사건이 구속할 중대 사건으로 바뀌고 말았다"며 "대장동도 마찬가지"라고 했다.

그는 "정영학 녹취록을 본 사람은 알겠지만 2014년 지방선거 끝나서 제가 대선 다음에 청와대가 직접 이재명 잡으라고 지시한 게 나온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재명이 없는 이재명 구속영장"이라며 "주어에 이재명이 거의 없다. 누가 뭐라고 하는 말을 들었다. 이재명이 뭐라고 하는 말을 했다고 하는 말을 들었다(는 것 뿐)"이라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