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성태 "이재명과 최소 5회 통화했다"…검찰, 추가 진술 확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북송금 혐의를 받고 있는 쌍방울그룹의 실소유주 김성태 전 회장. 중앙포토

대북송금 혐의를 받고 있는 쌍방울그룹의 실소유주 김성태 전 회장. 중앙포토

쌍방울그룹의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쌍방울 실소유주 김성태 전 회장으로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최소 5차례 통화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드러났다.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영남)는 최근 김 전 회장으로부터 기존에 알려진 4차례 통화 외에 "2020년 말 강원 평창군 알펜시아리조트에서 쌍방울 계열사 사외이사인 이모씨가 이 대표와 통화를 연결해줬다"는 진술을 추가로 확보했다고 한다.

다만 김 전 회장은 통화 내용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기억나진 않는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이씨는 이 대표와의 친분을 과시하며 김 전 회장과 통화 연결을 해준 것으로 알려졌다. 부동산 개발업자인 이씨는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과정에서 이 대표에게 1000만 원을 후원하기도 했다.

앞서 검찰은 김 전 회장으로부터 2019년 1월 중국 선양에서 북한 인사들을 만나 경기도의 스마트팜 비용을 대납하기로 합의한 자리에서 통화한 것을 비롯해 총 4차례 이 대표와 통화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반면 이 대표 측은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검찰은 경기도와 쌍방울의 유착 관계를 규명하는 데도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검찰은 지난 22일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를 지낼 때 대북사업을 총괄했던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근무했던 경기도청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경기도는 "지난해 7월 취임한 김동연 지사의 PC까지 압수수색했는데, 2020년 1월에 퇴직한 이 전 부지사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며 "도를 넘는 압수수색이 계속되는 것은 수사를 빙자한 행정탄압이라고 볼 수 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검찰은 도청 압수수색과 별개로 이날 이 전 부지사를 대북송금 관련 외국환거래법 위반 등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재차 불러 조사했다. 이 전 부지사와 김 전 회장의 일대일 대질 조사도 진행했다.

이 전 부지사가 "쌍방울의 대북송금은 모르는 내용"이라는 취지로 답하자 김 전 회장은 "왜 기억을 못하냐, 잘 생각해보라"고 말했다고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