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안철수 “대통령과 공천 협의할거냐”…김기현 “대통령 무인도서 사나”

중앙일보

입력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들이 22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TV토론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안철수, 황교안, 천하람, 김기현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들이 22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TV토론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안철수, 황교안, 천하람, 김기현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김기현,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는 22일 KBS에서 방송된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당대표 후보 3차 TV토론회에서 총선 공천의 공정성을 담보할 방안을 두고 설전을 벌였다.

이날 안 후보는 자신의 주도권 토론의 첫 상대를 김 후보로 꼽으며 포문을 열었다. 안 후보는 “김 후보는 이틀 전 인터뷰에서 공천할 때 대통령 의견을 듣겠다고 말했다. 대통령과 공천을 협의하겠다는 것인지 입장을 분명히 밝혀달라”고 공세를 폈다. 김 후보는 과거 안 후보의 행보를 겨냥해 “비례대표도 자기 측근으로 다 공천을 하셨다”고 맞섰다.

안 후보는 “헌법 제7조를 보면 공무원의 정치중립의무가 있다. 대통령과 공천에 대해 의논하면 법적 (문제) 소지가 있다”며 “대통령은 그럴(개입할) 분이 아니라 생각하는데 김 후보가 스스로 위험한 발언을 거듭해 대통령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불안한 후보”라고 재차 압박했다.

이에 김 후보는 “대통령이 당의 현안과 관련해 논의하고 여러 의견을 전달하며 토론하는 걸 정치중립 위반이라 하는 건 터무니없는 혼자만의 해석”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안 후보가 ‘대통령에 여러 의견을 전달하는 건 정책에 관한 부분’이라고 물러서지 않자, 김 후보는 “정책에 관한 부분이 아니다”라며 “당의 문제는 결국 대통령과 같이 협의하는 것이다. 대통령이 무인도에서 살아계시냐”라고 했다.

김 후보는 안 후보의 이어지는 공세에 “안 후보는 10년동안 혼자 독단적으로 공천했다. 측근, 밀실 공천했다”고 밝혔으며 안 후보는 “저는 그래서 시스템 공천을 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안 후보는 김 후보가 ‘당의 상향식 공천 제도는 문제가 없다. 운영하는 사람의 문제’라는 취지로 발언했던 것을 두고 “지난 번 총선 이후로 우리가 바뀐 게 없었다. 황교안 후보가 맡고 있었으니 황 후보가 문제라는 말이냐”라고 지적했다.

이에 김 후보는 “황 후보도 공천 잘못했다”고 밝혔다. 또 “안 후보는 큰 정당 대표도 해보지 않았고 대통령이 소속된 당에서 공천해본 적 없다. (공천 후보) 리스트 내려온 것 해보지도 않고 어떻게 아느냐. 누가 리스트를 받는다 그랬느냐 의견을 듣는다 했다했다”며 “대통령과 당을 분리시키려는 시도 자체를 중단해야 한다”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