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檢 압수수색'에 김동연 "이화영과 일면식도 없는데…코미디 같아"

중앙일보

입력

사진 김동연 경기지사 페이스북 캡처

사진 김동연 경기지사 페이스북 캡처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근무한 경기도청을 압수수색한 데 대해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2일 "코미디 같은 일"이라고 비판했다.

김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검(檢)주국가'의 실체를 똑똑히 봤다"며 "검찰이 경기도청과 도의회 등 19곳을 압수수색하고, 도지사 사무실도 압수수색하면서 제 컴퓨터까지 포렌식했다고 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수사 중인 사건은 수년 전 일이고 저는 이 전 부지사와는 일면식도 없다"며 "지금 청사로 도청을 이전한 것은 2022년 5월이고, 제 컴퓨터는 취임한 7월부터 사용한 새 컴퓨터"라고 했다.

그러면서 "아무것도 없을 것을 알면서 압수수색을 했다고밖에 볼 수 없다"며 "또 실제로 아무것도 나오지 않았다고 한다. 코미디 같은 일"이라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그동안 경기도는 검찰 수사에 최대한 협조해왔다"며 "그러나 13차례 이상 진행된 압수수색과 검찰권 오·남용으로 도 행정 마비가 빈번했고 그 피해는 온전히 도민에게 돌아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게 대통령의 뜻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대한민국 시계를 얼마나 거꾸로 돌리려고 하느냐? 권위주의 시대로 돌아가자는 것이냐? '민(民)주국가'가 아니라 '검(檢)주국가'라는 말이 나오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오늘 제가 그 실체를 똑똑히 봤다"며 "이런 무도함이 계속된다면 국민은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이날 이 전 부지사의 외국환거래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경기도지사실을 포함한 도청 사무실 19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경기도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 전 부지사의 혐의와 무관한 현 도지사실까지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며 "도정을 멈춰 세운 것이다. 상식 밖의 일"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수원지검은 입장문을 통해 "압수수색 영장은 전 경기도지사 시절 대북 문제와 관련해 전 경기도지사 재임 기간에 진행됐던 대북 사업, 전 도지사 방북 추진, 쌍방울 그룹 관련 사업에 대한 것"이라며 "그 범위에 한정해 (영장을) 집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기도 현 도정과는 관련이 없고, 그 부분은 경기도 측에 충분히 설명하고 양해를 구했다"며 "수사 중인 혐의와 무관한 대상이나 업무자료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한 바 없다"고 했다.

경기도 측이 "김 지사 PC에 대한 압수수색 결과 검찰이 가져간 것은 단 한 개의 파일도 없다"고 지적한 데 대해선 "영장에 적시된 압수수색 대상 중 '경기도지사의 PC'가 포함됐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기 위한 정당한 절차이지 현 도지사 등 도정과는 전혀 무관하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경기도 주장처럼 도지사 PC를 교체했다면, 이전에 사용하던 PC를 제공하거나 그 소재를 알려줘야 하는데 폐기됐다는 말만 하고 그 소재나 폐기자료를 제출하지 않아 압수수색을 하게 된 것"이라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