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공수처, 서울청 경무관 압수수색…수사무마 억대 받은 혐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서울경찰청 소속 고위 간부인 A경무관의 억대 뇌물수수 혐의를 포착하고 21일 서울경찰청 등 10여 곳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섰다. 공수처 출범 이후 처음으로 경찰 간부에 대해 수사를 벌인 건 이번이 처음이다.

A경무관은 지난해 “대우산업개발 수사를 무마해달라”라는 청탁과 함께 수차례에 걸쳐 수억원의 뒷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는 A경무관의 자택과 사무실뿐만 아니라 대우산업개발 사무실도 포함됐다. 대우산업개발은 옛 대우자동차판매 건설 부문을 인수해 2011년 법정관리를 졸업하고 수도권과 전국에 아파트, 오피스텔 등을 공급해온 회사다.

경찰 내부에선 A경무관이 해당 수사와 관련해 편의를 봐주는 등의 대가로 억대 뇌물을 받았다 의혹에 대해 “의아하다”는 반응도 나왔다. 지난해까지 금수대에 근무한 한 경찰 관계자는 “아직 수사가 진행 중일 뿐 아니라, 지난해 수사가 시작될 당시 서울이 아닌 지방 경찰청에서 근무했던 A경무관이 어떻게 수사를 무마해주겠다며 그 큰 액수의 뇌물을 받았다는 건지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A경무관은 지난해 8월 서울경찰청으로 부임했다. 또 다른 경찰 관계자는 “워낙 내부에서 신망이 높았고, 소위 말하는 ‘잘 나가는 간부’ 였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동요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수처는 이날 압수한 증거물을 분석한 뒤 관련자를 소환 조사하고, 대우산업개발이 제공한 금품의 출처 등도 수사할 방침이다.

한편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금수대)가 지난해부터 착수한 대우산업개발 수사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지난해 2월 한 시민단체가 대우산업개발의 분식회계 혐의에 대해 고발장을 내며 수사가 시작됐다.

경찰은 지난해 4월 대우산업개발 본사와 서울지점 등을 압수수색 했다. 이후 회사 경영진의 배임·횡령과 외국환거래법 위반, 문서위조, 탈세 의혹도 제기돼 금수대는 1년 넘게 해당 수사를 진행 중이었다. 특히 지난해 이 회사의 최고위층 인사가 홍콩 등 해외에서 무분별하게 법인카드를 과다 사용해온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중앙일보 2022년 12월 5일자 14면〉

당시 법인 카드 사용 내역을 본 회계·세무전문가들은 “업무용이었다”는 회사 측 설명과 달리 홍콩 카드 사용 내역 중 상당수를 차지하는 명품 쇼핑, 피부관리, 치과 치료 등에 사용된 금액은 분명히 ‘업무 외 목적’이라고 분석했다. 이들은 “해외 카드 사용 부분은 ‘역외탈세’ 및 ‘외국환거래법 위반’에 해당할 수 있어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