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한동훈, 총선 간판보다는 젊은 총리로…내가 공천하면 춘천"

중앙일보

입력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장진영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장진영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는 21일 총선 출마설이 꾸준히 제기되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 대해 "당연히 총선에 나갈 만하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전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전날 당대표 후보자 TV토론에서 '한동훈 장관 총선 출마'에 대해 황교안 후보를 제외한 나머지 3명의 후보가 모두 '긍정'을 나타낸 데 대해 견해를 묻자 이같이 밝혔다.

다만 그는 한 장관의 차출 필요성에 대해선 말을 아끼며 "어떤 역할로 오느냐가 중요하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용산에서 내려보낸다는 사람들이 많다는데 그 사람들이 강남이나 영남으로 몰려갈 것 같다"며 "그거 한 자리 채우러 가는 거면 사실 한 장관의 커리어에 뭐가 도움되는지 모르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본인의 인지도나 대중적인 기반을 바탕으로 해서 당 전체 선거에 도움이 되거나 어려운 선거에 나가서 중량감 있는 상대를 꺾거나 이러면 한 장관 개인에게도 굉장히 큰 정치적 커리어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지난 총선에서 서울 종로구에 출마했다가 낙선한 황교안 전 대표 사례를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당시 황 대표가 어느 지역구에 나갈까 굉장히 지리한 공방이 있었다"며 "이겨서 뭔가를 남기든지 져도 뭔가 남기는 곳에 가든지 둘 중의 하나를해야 했는데 종로를 그렇게 나가서 지면 대권 욕심이 있었는데 나갔는데 졌다, 이렇게밖에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서사를 어떻게 만드느냐가 중요한데 한 장관도 비슷한 고민일 것이라고 본다"며 "둘이 커리어가 너무 비슷하다. 정권에서 상대적으로 젊은 법무부 장관으로 부각됐다. 나중에 한 장관에게 이야기할 기회가 있으면 총선의 지휘나 간판 역할보다는 젊은 총리같이 행정부에서 계속 역할 하는 게 나을 수도 있다는 말을 사석에서 한 적이 있다"고 했다.

'다음 총선 공천권을 가졌다고 하면 한 장관을 어디로 내보낼 것이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이 전 대표는 "춘천"이라고 답했다.

그는 "한 장관이 워낙 도회적이고 이런 이미지이다 보니까 강원 춘천이란 곳과 연고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한 분들이 있을 텐데 이런 것들이 무기가 될 수 있다"며 "사실 강원도에서 아주 간판급으로 활약한 정치인들을 보면 저 사람이 대통령까지 갈 수 있겠느냐는 의구심이 드는 사람들이 있는데, 한 장관이 만약에 강원도를 대표하는 정치인으로 자리 잡으면 의외의 파급력이 있을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