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문 정부 임명’ 권익위 부위원장 사의…홀로 남은 전현희 “임기지켜 보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전현희

전현희

안성욱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차관급)이 지난 17일 사의를 표명했다. 이로써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권익위 내 정무직 고위급은 전현희 위원장만 남게 됐다.

안 처장은 20일 국회 출석이 예정된 상황에서 사의를 표하고 연가를 냈다. 권익위 관계자는 “사의 시기를 놓고 고심이 깊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임기는 내년 6월까지였다. 안 처장이 떠나게 되면서 문재인 정부 출신 권익위 부위원장 3명이 모두 바뀌게 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해 10월과 올해 1월 김태규 전 부장판사와 정승윤 부산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각각 고충처리와 행정심판 담당 부위원장으로 임명했다. 권익위 내 유일한 우군으로 분류됐던 고위급 인사의 사의 표명으로 올해 6월까지가 임기인 전 위원장의 거취에도 관심이 쏠린다.

여권의 사퇴 압박을 받아온 전 위원장은 20일 국회 정무위 업무보고에서 가장 보람 있었던 일로 “권익위 업무의 독립성과 중립성을 임기를 지킴으로써 국민에게 인식시킨 것”이라고 주장했다. 임기를 모두 채우겠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은 것이다.

전 위원장은 지난해 정부 업무평가에서 권익위가 최하위 ‘C등급’을 받은 데 대해선 “공정하지 못한 평가”라며 “행정안전부가 이해충돌방지법 전담인력 충원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행안부가 C등급을 받는 게 공정한 평가”라고 반발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장관급 위원장이 행안부 모독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 위원장은 최재해 감사원장 관사 개·보수 비용 논란과 관련한 민주당 의원 질문에는 “신고가 있으면 철저한 조사를 할 수 있다”고 답했다.

대통령실은 안 처장 후임 인선에 착수했다. 여권에선 이상민 행안부 장관과 인연이 있는 박종민 변호사 등이 후보자로 거론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