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한항공 “마일리지 개편안 손보겠다”… 공정위 “심사 계속할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한항공이 역풍을 일으킨 ‘마일리지 제도 개편안’을 개선한다. 당초 계획했던 마일리지 제도 개편안의 4월 시행은 어려워질 전망이다.

대한항공이 마일리지 개편안을 개선하기로 발표한 20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활주로에서 이륙하는 대한항공 항공기 모습.   대한항공은 애초 4월부터 마일리지 공제 기준을 지역에서 운항거리로 변경할 계획이었으나 이용자의 반발과 정부의 압박에 따라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해 전반적인 개선 대책을 신중히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대한항공이 마일리지 개편안을 개선하기로 발표한 20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활주로에서 이륙하는 대한항공 항공기 모습. 대한항공은 애초 4월부터 마일리지 공제 기준을 지역에서 운항거리로 변경할 계획이었으나 이용자의 반발과 정부의 압박에 따라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해 전반적인 개선 대책을 신중히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대한항공은 20일 “마일리지 관련 현재 제기되는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해 전반적인 개선 대책을 신중히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마일리지 공제율과 적립률을 조정하고, 마일리지로 구매하는 보너스 좌석 확대 규모도 기존 계획보다 늘릴 것으로 보인다.

당초 대한항공은 4월부터 마일리지 제도를 개편, 시행할 계획이었다. 마일리지 공제 기준을 기존 ‘지역’에서 ‘운항거리’로 변경하기로 하는 게 골자였다.

이렇게 할 경우 단거리 노선은 마일리지 공제율이 인하되지만, 미국과 유럽 등의 장거리 노선은 공제율이 인상된다. 인천~뉴욕 항공권의 항공권의 경우 편도 기준으로 마일리지 공제는 이노코미석 3만5000마일에서 개편후 4만5000마일로 늘어난다. 이때문에 고객들은 일방적인 마일리지 혜택 축소라고 반발했다.

소비자 불만이 커지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15일에 이어 19일에도 대한항공의 마일리지 개편안을 지적했다. 원 장관은 19일 “눈물의 감사 프로모션을 하지는 못할망정 국민 불만을 사는 방안을 내놓았다”고 비판했다.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는 이날 “일단 기존 개편안에 대한 법리를 계속 심사할 것”이라며 새 개편안이 마련되면 추가로 들여다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