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작년 11월 학평 본 27만명 성적 등 털렸다…교육부 "재발방지책 마련"

중앙일보

입력

교육부. 뉴시스

교육부. 뉴시스

지난해 11월 치러진 전국연합학력평가(학평)에 응시한 학생들의 성적과 인적사항이 유출된 것과 관련해 교육부와 경기도교육청도 자체 조사에 착수했다.

김천홍 교육부 대변인은 20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경기도교육청이 경찰 사이버수사대에 수사를 의뢰했다"며 "(이와 별개로) 교육부와 경기도교육청이 합동 자체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학평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중 한 곳이 주관해 고등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합동 실시하는 모의 수능 시험이다.

경기도교육청은 전날인 19일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해 11월 23일 치러진 학평 성적자료가 온라인상에 유출됐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충남, 경남 지역을 제외한 전국 15개 시도의 당시 고등학교 2학년 재학생 응시자 성적표에 적힌 학교명, 학년, 반, 성명, 성별, 성적 자료 등이다.

김 대변인은 "경기도교육청은 유출 자료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를 어제부터 취하고 있다"며 "규모는 약 27만명"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조사 결과에 따라 원인이 규명될 것으로 보이고,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 방지책도 마련할 것"이라며 "학평은 교육청들의 자율 평가인 만큼 대책 마련도 교육청들의 논의를 통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정보가 유출된 데 대해 여러 교육과 관련한 정보 시스템을 교육부도 운영하고 있다"며 "이런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자체적으로 시스템을 점검하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