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B-1B 전략폭격기 출격…北 ICBM 쏜 다음날 한미연합훈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9일 한국과 미국이 한반도 상공에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에 대응해 미국 전략자산을 동원한 연합공중훈련을 하고 있다.   사진 합참

19일 한국과 미국이 한반도 상공에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에 대응해 미국 전략자산을 동원한 연합공중훈련을 하고 있다. 사진 합참

한국과 미국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에 대응해 미국 전략자산을 동원한 연합공중훈련을 진행했다.

합동참모본부는 19일 "한미는 이날 미 공군의 B-1B 전략폭격기가 한반도에 전개한 가운데 한미 연합공중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합참에 따르면 훈련은 한국 공군의 F-35A와 F-15K 전투기, 미 공군 F-16이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카디즈)으로 진입하는 미국 B-1B 전략폭격기를 호위하면서 연합 편대비행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합참은 "이번 훈련으로 미 확장억제 전력의 적시적이고 즉각적인 한반도 전개를 통해 동맹의 압도적인 전력에 의한 한미 연합방위 능력과 태세를 보여줬다"고 밝혔다.

또 "연합작전수행 능력을 향상시켰으며, 미국의 철통 같은 한반도 방위 및 확장억제 공약 이행 의지를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북한은 전날인 18일 오후 5시 22분쯤 ICBM '화성-15형' 한 발을 동해 상으로 발사했다. 이날 고각으로 발사된 미사일은 동해 상으로 약 900㎞를 비행했고 최고 고도 약 5700㎞에 이른 것으로 일본 등이 분석했다.

이와 관련해 북한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최고 고도 5768.5㎞, 비행거리 989㎞라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