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의당 '50억 클럽 특검'에…'비명' 박용진·이상민·김종민 가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의당이 추진하는 ‘50억 클럽’ 특검 법안에 민주당 비(非)이재명계가 이름을 올리며 발의 요건(10명)을 갖추게 됐다.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17일 현재 강은미 정의당 의원이 준비 중인 50억 클럽 특검법을 공동 발의하기로 한 의원은 정의당 소속 6명을 포함해 총 12명이다. 더불어민주당에서 전날 박용진ㆍ이용우ㆍ이용선ㆍ양기대 의원에 이어 이날 김종민ㆍ이상민 의원도 발의에 참여하기로 했다.

정의당이 추진하는 특검법은 거대 양당을 배제한 비교섭단체에 특검 후보자 추천 권한을 주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또한 부산저축은행 수사를 포함한 대장동 사건 전반을 다루자는 민주당과 달리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뇌물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이른바 50억 클럽에 대한 내용으로 수사범위를 한정하고 있다. 민주당은 대장동 특검과 김건희 여사 특검을 동시에 추진하자고 주장하고 있어 양당 간 엇박자가 이어지는 상황이다.

민주당에서 50억 클럽 특검법에 참여 의사를 밝힌 의원 6명 중 문재인 정부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출신인 이용선 의원을 제외하고는 모두 비명계로 분류된다. 김종민·박용진·이용우 의원 등은 비명계이면서 금융기관을 다루는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이다. 양기대 의원은 친 이낙연계, 이상민 의원은 민주당 내 대표적 중진 비명계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 등이 맨투맨 설득 작전에 나섰다고 한다.

이용우 의원은 이날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곽상도 전 의원에 대한 무죄 판결로 (기존 사법시스템에 대해 분노하는) 법감정이 많이 올라왔기 때문에 이 사안에 집중해야 한다. 또 곽 전 의원 문제가 부각될수록 검찰의 공정성에 대한 의심 때문에 김건희 특검에 대한 여론도 올라갈 수밖에 없다”며 “우리 당 원내지도부가 정의당과 공약수부터 협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발의에 참여한 또다른 의원은 “소위 50억 클럽으로 상징되는 이른바 법조계쪽에 대한 수사를 검찰한테 기대하는 것은 어렵다고 봐야 한다”며 “김건희 특검 찬성을 조건으로 딜을 하는 건 모양이 나쁘지 않겠냐”고 말했다.

정의당은 전날 무소속 김홍걸ㆍ양정숙 의원이 공동 발의에 참여한다고 밝혔지만, 김 의원은 서명을 철회했고 양 의원은 민주당과 정의당 간 논의 과정을 좀 더 지켜보기로 했다.

정의당은 다음주 특검법을 발의하겠다는 입장이다. 강은미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의원들도 발의에 참여하려면 법안을 검토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정의당이 계속 접촉하는 상황”이라며 “참여에 긍정적인 답을 주신 분도 있다”고 전했다. 앞서 진성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은 “대장동 전반에 대한 수사가 필요하지만, 우선 단계적으로 구분해서 갈 수도 있다”(13일 라디오 인터뷰)고 했었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 관계자는 개인 의견을 전제로 “50억 클럽에 대한 특검 취지에 공감하기 때문에 굳이 정의당 특검법을 거부할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