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46억 횡령사건’ 건보공단, 횡령손실금 보전한다며 임직원 상대 모금

중앙일보

입력

사진 건강보험공단

사진 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지난해 9월 발생한 횡령 사건의 손실금을 보전한다며 직원들을 상대로 모금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건보공단 등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공단 사내 게시판에는 ‘횡령 손실금 보전을 위한 성금 모금 안내’라는 글이 올라왔다.

이 글은 “횡령 사고와 관련해 국민의 소중한 보험료를 관리하는 보험자로서 국민피해를 최소화하고자 횡령 손실금 보전을 위한 사회공헌 특별기금을 조성하고자 한다”며 모금 목적으로는 ‘보험료 납부가 어려운 저소득 취약계층 보험료 지원’을 제시했다. 참여 대상은 ‘임원 및 1, 2급 간부 직원’으로 명시했다.

모금이 마감된 지난달 말까지 총 875명이 참여해 3억4399만원이 모였다.

일각에서는 직급별 성금액이 정해져 있었고 전산 시스템에서 모금 참여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사실상 강제였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러나 공단 측은 “46억원 횡령 사건에 대해 공단 임직원들이 엄중한 책임의식 가지고 있다는 부분을 국민께 설명드리고 싶어 착안한 것일 뿐 가이드라인이 있거나 강제성은 없었다”리고 설명했다.

강도태 건보공단 이사장은 지난 15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횡령 사건에 대해 재차 사과한 뒤 “간부 중심으로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모은 성금을 활용해 저소득·취약계층 보험료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건보공단 재정관리실에서 채권관리 업무를 맡았던 A씨가 채권압류 등으로 지급보류 됐던 진료비용을 본인 계좌로 입금되도록 계좌정보를 조작, 지난해 4∼9월 사이 총 46억원을 횡령한 뒤 해외로 도피했다. 공단은 A씨가 출국한 후에야 횡령 사실을 확인했다.

5개월에 걸친 횡령에도 내부 감시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이 확인되면서 공단은 외부 전문기관 컨설팅을 받는 등 강도 높은 경영 혁신을 추진 중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