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4·3 北개입설' 태영호에…與선관위 "언행 삼가라" 주의 요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최고위원 후보인 태영호 의원이 13일 '제주 4·3 평화공원'을 찾아 추모비에 참배하고 있다.    태 의원은 '제주 4·3 사건'에 대해 ″명백히 북한 김일성의 지시에 의해 촉발됐다″고 발언해 논란을 빚었다.사진 SNS 캡처

국민의힘 최고위원 후보인 태영호 의원이 13일 '제주 4·3 평화공원'을 찾아 추모비에 참배하고 있다. 태 의원은 '제주 4·3 사건'에 대해 ″명백히 북한 김일성의 지시에 의해 촉발됐다″고 발언해 논란을 빚었다.사진 SNS 캡처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는 '제주 4·3 사건'이 북한 김일성의 지시에 의해 촉발됐다는 발언을 한 태영호 의원에게 주의를 요구했다.

선관위 관계자는 16일 “지난 13일 제주도당에서 엄중한 주의 조치를 요청하는 공문이 접수됐다”며 “선관위 내부 논의를 거쳐 전날(15일) 태 의원 측에 ‘지역 민심과 국민 정서에 반하는 언행을 삼가달라’는 입장을 구두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당대회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한 태 의원은 지난 12일 제주4·3평화공원을 방문해 “명백히 북한 김일성의 지시에 의해 촉발됐다”고 발언한 것이 논란이 됐고, 이후 제주·경남 합동연설회, 개인 SNS, 기자회견 등에서도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이런 태 의원의 주장에 제주4·3희생자유족회와제주4·3기념사업위원회, 제주4·3평화재단 등 관련 단체들은 성명을 내고 태 의원의 사과와 최고위원 후보직 사퇴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전날 태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 그렇게 나름대로 발제하는 것을 가급적 자제했으면 좋겠다는 그런 취지로 의견이 전달된 것으로 안다”며 선관위 조치 상황을 전했다.

정 위원장은 자신의 SNS에 올린 ‘제주 4·3은 7년간 제주도민이 국가권력에 희생된 역사적 비극’이라는 글에서 “국민의힘은 마지막 한 분의 희생자가 명예 회복을 하는 그 날까지 역사적 진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의원(제주시갑)은 제주4·3사건과 희생자, 유족, 관련 단체를 모욕 비방하거나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경우 처벌할 수 있도록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이하 제주 4·3 특별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할 예정이라고 15일 밝혔다.

송 의원은 “잊을만하면 4·3을 정쟁의 소재로 삼거나 편향적인 역사관과 결부시키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며 “이번 기회에 5·18민주화운동법에 명시된 허위사실 처벌조항 등을 참조해 4·3특별법을 일부 개정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