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구속영장에…與 "당연한 결과, 체포동의안 가결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전 난방비 지원 점검을 위해 서울 관악구 조원경로당을 방문하고 있다.   한편 이날 검찰은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 특혜와 성남FC 후원금 의혹 등과 관련해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전 난방비 지원 점검을 위해 서울 관악구 조원경로당을 방문하고 있다. 한편 이날 검찰은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 특혜와 성남FC 후원금 의혹 등과 관련해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16일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구속영장을 청구한 데 대해 "당연한 결과"라며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을 가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구속영장 청구의 원인을 이재명 대표 스스로가 자초한 것"이라며 "자신의 진술 거부는 물론 관련자에 대한 입막음과 증거인멸 시도만 보더라도 당연한 결과"라고 주장했다.

그는 "체포동의안 표결에 혹시라도 단일대오가 무너지고 둘렀던 방탄막이 벗겨질까 노심초사"라면서 "온갖 방식으로 개개인이 헌법기관인 소속 의원들을 압박하는 행태에서 이 대표의 불안감이 드러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표의 과거 시절 범죄 혐의에 양식 있는 의원들의 상식적인 판단이 민주당을 살리는 마지막 기회가 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김미애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국회가 더는 범죄인 도피처, 은신처가 되어서는 안 된다"며 "국회는 국민의 뜻을 받들어 여야가 하나가 되어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을 가결해야 한다. 민주당이 국민을 버리고, 부정부패를 옹호하는 우를 다시 범하지 않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 대변인은 "지역 토착 비리 혐의로 점철된 구시대적 정치행태가 이 땅에서 사라지는 단초가 되길 희망한다"며 "부패한 정치인은 정치권에서 퇴출당하여야 한다는 것은 국민적 합의이자 국민 요청"이라고 강조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오전 국회 비대위 회의에서 "국회의원 윤리강령에 따라 양심껏 표결하자"며 "21대 국회가 헌정사에 양심을 저버린 죄인으로 기록되지 말도록 하자"고 했다.

성일종 정책위 의장은 "진정한 민생을 원한다면 방탄 입법 독재를 멈추라. 죄가 없다면 당당하게 조사에 임하라"면서 "반대파 의원들을 만나 체포동의안 부결 시켜달라 읍소할 게 아니라 불체포특권 포기 약속부터 지키시기를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