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정근·노영민 연루된 그곳…檢, 이학영 '취업 특혜' 압수수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출신 인사들의 ‘한국복합물류 취업 특혜’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15일 이학영 민주당 의원의 주거지와 지역구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노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윤모 인사비서관 등이 의혹에 연루된 상황에서 현직 의원까지 수사 대상에 포함된 것이다.

이학영 민주당 의원. 경기 군포에서 내리 3선을 했다. 연합뉴스

이학영 민주당 의원. 경기 군포에서 내리 3선을 했다. 연합뉴스

검찰 “복수의 정치권 인사가 청탁 관여” 진술 확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는 이날 오전 경기도 군포시에 있는 이 의원 지역구 사무실과 주거지를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민주당 출신 정치인들의 낙하산 취업 의혹이 제기된 한국복합물류는 CJ그룹 계열사로 군포시에 있다.

검찰은 한대희 전 군포시장 재직 당시 시장 비서실장 A씨와 이학영 의원 보좌관 B씨가 한국복합물류에 영향력을 행사해 특정인을 채용하게 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복합물류는 2020년부터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과 민주당 모 의원 보좌관 출신 태모씨 등을 연이어 상근고문직에 앉히고 수천만원대 연봉을 지급했다.

검찰은 지난 1일 군포시청과 한 전 시장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A씨가 취업 청탁에 나선 정황을 파악했다. 이 의원과 한 전 시장이 청탁에 관여한 증거도 확보했다고 한다.

검찰이 15일 경기 군포시 이학영 의원 지역구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뉴스1

검찰이 15일 경기 군포시 이학영 의원 지역구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뉴스1

검찰은 이 의원과 한 전 시장이 지역 현안이었던 ‘물류센터 이전’을 빌미로 한국복합물류를 압박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이 의원과 한 전 시장은 ‘물류센터 탓에 교통체증이 심각하다’는 군포 주민들의 민원이 계속되자 센터 이전을 추진했었다. 2021년 10월엔 두 사람이 국토교통부 장관을 면담해 공개적으로 센터 이전을 요청하기도 했다.

한편 한국복합물류 취업 특혜 사건은 이정근 전 부총장의 불법 정치자금 의혹에서 시작했다. 이 전 부총장의 휴대전화를 압수수색 하는 과정에서 노영민 전 실장의 관여 정황이 포착됐고, 이후 문재인정부 청와대 인사비서관실 관계자들을 소환조사하며 이 의원 등으로 수사가 확대하고 있다. 검찰은 이 의원 외에 복수의 정치권 인사들이 취업 청탁에 관여했다는 진술도 확보한 상태다.

이학영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물류센터 채용과 관련해 부당한 압력을 행사하거나 지시를 한 일이 없다”며 “추후 조사에 당당하고 성실하게 임해 충분히 소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