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성호·정진상 접견 알려지자...野 "조직적 유출 檢, 공수처 고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뉴스1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뉴스1

'친명계 좌장'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정진상 전 대표실 정무조정실장·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접견한 내용이 외부로 알려진 것과 관련, 민주당이 검찰 관계자들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할 방침을 밝혔다.

민주당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15일 브리핑에서 "정 의원의 접견 내용 유출은 서울중앙지검의 조직적 범죄라고 판단한다"며 "수사 및 지휘라인 검사 전부를 공수처에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검찰이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준비 단계로 '증거 인멸의 우려'가 있다는 여론몰이를 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공무상 비밀을 언론에 누설했다는 것이 민주당의 시각이다.

안 수석대변인은 "정 의원 접견 내용을 왜곡해 언론에 흘리더니, 그 핑계로 이 대표의 구속영장을 밀어붙이겠다니 실소가 나온다"며 "대화 내용이 모두 기록되는데 회유나 증거 인멸이 가당키나 한 말이냐"고 비판했다.

이어 "결국 먼지털기식 수사에도 이 대표를 옭아맬 아무런 증거도 찾지 못했다는 자백"이라며 "검찰은 실패한 언론플레이에 대한 미련을 버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정 의원은 지난해 12월과 올해 1월 정 전 실장과 김 전 부원장을 각각 '장소변경 접견' 방식으로 만나 "알리바이를 잘 만들라", "이렇게 가다 보면 이재명이 대통령이 된다"는 등의 발언을 했다는 사실이 언론 보도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재판 준비를 잘하라는 일반적 조언과 위로·격려 차원의 대화를 한 것"이라며 "검찰이 면회 내용까지 각색해 위법행위가 있던 것처럼 언론에 흘리고 있다"고 반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