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삼성전자 “반도체 투자” 삼성디스플레이서 20조 빌린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삼성전자가 이례적으로 자회사인 삼성디스플레이로부터 20조원을 빌리기로 했다. 14일 삼성전자는 운영 자금 확보를 위해 삼성디스플레이로부터 20조원을 단기 차입한다고 공시했다. 차입 기간은 오는 17일부터 2025년 8월 16일까지로, 차입 금액은 2021년 말 별도재무제표 기준 자기자본 대비 10.35% 규모다. 이자율은 연 4.60%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삼성전자가 지분 85%를 가진 자회사다. 삼성전자가 자회사로부터 20조원을 단기 차입하기로 한 것은 글로벌 반도체 기업의 투자 축소·감산 기조에도 반도체 투자를 축소하지 않고 계획대로 실행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글로벌 경기 침체와 반도체 업황 악화로 삼성전자의 올해 영업이익은 20조원을 밑돌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의 1분기 적자를 전망하는 증권사 보고서도 잇따르고 있다.

삼성전자가 매년 50조원 안팎 이익을 남겨 이 중 대부분을 반도체에 투자해왔던 것을 고려하면 올해 영업이익 감소로 반도체 투자 재원도 일시적으로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삼성전자의 시설 투자 금액은 사상 최대인 53조1000억원으로, 이 중 90%인 47조9000억원이 반도체 투자 금액이었다.

삼성전자의 올해 전체 투자 규모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메모리의 경우 작년과 유사한 수준의 투자가 예상된다.

김재준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부사장은 지난달 31일 콘퍼런스콜에서 “최근 시황 약세가 당장 실적에 우호적이지는 않지만, 미래를 철저히 준비할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며 “결론적으로 올해 시설투자(캐펙스·CAPEX)는 전년과 유사한 수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파운드리(foundry·반도체 위탁생산) 역시 첨단공정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평택과 미국 테일러 공장의 생산 능력 확대를 중심으로 투자를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자회사 차입이라는 ‘비상수단’을 동원해 미래 수요에 대비하고, 반도체 투자를 계획대로 실행하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향후 반도체 업황 개선이 예상되는 만큼 여유 현금이 생기면 이번 차입금을 조기 상환한다는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