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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0t 이상 모든 국제선 선박, 2050년까지 '친환경'으로 전환

중앙일보

입력

정부가 2050년까지 5000t(톤) 이상 국제선 선박을 모두 친환경 선박으로 바꾸고 펀드·공공기금을 통해 해운선사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2050년 국제해운 탄소배출량을 '제로'로 만들겠다는 목표다.

해수부는 이런 내용의 '국제해운 탈탄소화 추진전략'을 2050 탄소중립 녹색성장위원회에서 확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이 지난 13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국제해운 탈탄소화 추진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해수부는 2050년까지 국제해운 탄소중립과 함께 국가정책방향을 선복량 등 규모의 경쟁이 아닌 친환경 해운 1위 국가를 목표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뉴스1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이 지난 13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국제해운 탈탄소화 추진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해수부는 2050년까지 국제해운 탄소중립과 함께 국가정책방향을 선복량 등 규모의 경쟁이 아닌 친환경 해운 1위 국가를 목표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뉴스1

국제해사기구(IMO) 등 국제사회의 탈탄소 규제 강화에 선제 대응하겠다는 취지다. 해수부에 따르면 오는 7월 IMO는 2050년의 국제해운 탄소배출 감축 목표를 기존에 정한 50%에서 100%로 상향할 예정이다. 배출한 만큼 부담금을 납부하게 하는 탄소부담금제도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해수부 관계자는 "IMO보다 앞서 정부 차원에서 2050년 국제해운 탄소중립 목표를 제시한 것"이라며 "아시아 국가 중 최초로 정부 차원의 탄소 감축 목표를 수립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IMO 등 국제기구의 규제 대상인 5000t 이상 국제선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미주·유럽 정기선의 60%(26척)를 포함해 2030년까지 118척을, 2050년까지 867척 모두 친환경 선박으로 바꾼다.

신조선의 경우 2030년까지 'e메탄올', LNG(액화천연가스) 등 친환경 연료를 활용할 수 있는 이중연료 선박으로 전환한다. 암모니아·수소 선박 도입도 추진할 계획이다. 선령 10년 미만의 개조 가능 선박은 선제적으로 친환경 개조를 지원하고 개조가 불가능한 선박은 고효율 발전기 등 친환경 기자재를 탑재한다.

친환경 선박 전환을 위해 정부는 해운선사에 정책·금융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 업계에 따르면 친환경선 건조엔 기존 선박보다 약 30%의 비용이 더 들어간다.

해수부는 2030년까지 친환경선 건조로 드는 국내 해운선사 비용 증가 규모를 1조8000억원으로 추산했다. 이에 맞춰 해양진흥공사·산업은행·수출입은행·자산관리공사 등은 4조5000억원 규모 공공기금을 조성해 부족한 자금을 후순위 대출 등으로 지원한다.

HMM 정부 배당금을 재원으로 하는 최대 1조원 규모 펀드를 신설해 중소기업의 친환경 선박 전환을 지원한다. 아울러 해양진흥공사를 통해 중소선사 특별보증을 지원하는 한편 공공선주사업으로 친환경 선박을 건조해 중소 선사에 임대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해수부는 친환경선 대체 건조를 위해 해운기업·정부·공공기관 자금이 2030년까지 8조원, 2050년까지 71조원 투자될 것으로 봤다. 친환경선 전환으로 국내 선사의 글로벌 친환경 해운시장 점유율이 늘고, 조선·기자재 등 전·후방 산업의 생산유발 효과가 발생하면 2030년까지 17조원, 2050년까지 최대 158조원의 경제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해수부는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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