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진천선수촌 찾은 尹 "스포츠를 산업화해 어마어마한 일자리 만들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스포츠 산업을 국가 성장동력으로 육성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키워드로는 산업·스타·복지를 제시했다.

14일 오전 충북 진천 국가대표 선수촌에서 열린 ‘2023년 대한민국 체육 비전 보고회’에 참석한 윤 대통령은 축사에서 “대한민국 스포츠의 새로운 도약을 준비할 때”라며 “스포츠 비전은 미래 성장 동력으로서의 스포츠 산업 육성과 엘리트 스포츠 인재 양성, 생활체육 강화와 스포츠 복지 확충이라는 세 가지가 삼위일체로서 선순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스포츠 산업을 우리 경제의 성장 동력으로 키워 나가기 위해서는 엘리트 스포츠가 세계 최고의 수준이 돼야 한다”며 “국가대표 선수들이 훈련에 전념하고 세계 일류 선수가 될 수 있도록 국가는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생활체육 강화와 관련해서는 전 국민 생애 주기별 맞춤형 스포츠 활동을 지원하고, 스포츠 클럽을 중심으로 성장 단계별 지원을 체계화하겠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충북 진천선수촌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체육비전 보고회를 마친 뒤 양궁장에서 김우진, 최미선 선수가 지켜보는 가운데 화살을 쏘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충북 진천선수촌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체육비전 보고회를 마친 뒤 양궁장에서 김우진, 최미선 선수가 지켜보는 가운데 화살을 쏘고 있다.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특히 스포츠의 산업적인 가치를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국가가 투자하는 산업 인프라로서 대한민국 스포츠가 엄청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라며 “스포츠를 잘 육성해서 어마어마한 양질의 일자리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보고회에 앞서 민선 2기 시도체육회장과의 사전 환담에서도 스포츠 산업 발전을 언급했다. 이도운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G20(주요 20개국) 회의에 가보니 FIFA(국제축구연맹) 회장과 IOC(국제올림픽위원회) 회장이 모두 참석했는데 그 위상이 국가 지도자 못지않았다”고 말했다. 스포츠 산업과 다른 산업과의 협업 필요성을 강조한 윤 대통령은 “영국 프리미어리그는 금융 산업과 협력해 자체 결제 시스템까지 만들었다고 한다”고 말했다. 또, “영화 산업이 발전하려면 일류 배우가 필요한 것처럼 스포츠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일류 선수가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보고회를 마친 윤 대통령은 양궁 훈련장을 찾아 직접 활을 쐈다. 윤 대통령은 “활을 한 번도 쏴본 적은 없지만, 시합 때 재밌게 본다”며 7m 떨어진 과녁을 향해 활을 겨눴다. 양궁 선수들은 주로 70m 과녁을 사용한다. 처음 쏜 화살은 과녁에 맞지 않았다. 두 번째 화살이 8점과 9점 사이에 꽂히자 구경하던 선수들이 손뼉을 쳤다.

오후에는 충북 청주 육거리종합시장을 방문해 지역 경제 및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상인들에게 “지역이 잘 살고 전통시장에 온기가 돌아야 국민 경제가 산다”고 말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모든 권력은 국민에게서 나온다는 헌법 정신을, 민생 현장인 전통시장에 오면 가슴으로 벅차게 느낄 수 있다”며 “국민이 더 잘 살 수 있도록 세심하게 챙기고 또 애로 사항을 더 세심하게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상인들이 고물가 등 어려운 상황에도 이렇게 열심히 일하시는 모습을 보면 제가 더 열심히 일해야 하겠다는 생각이 든다”며 “전통시장을 방문하면 제가 왜 대통령이 되었고, 제가 누구를 위해서, 그리고 무엇을 위해서 일해야 하는지 가슴으로 느끼게 된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