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에 한옥마을 10곳 더 생긴다…퓨전 한옥도 지원금 준다

중앙일보

입력

서울 은평구 진관동 은평 한옥마을. 중앙포토

서울 은평구 진관동 은평 한옥마을. 중앙포토

서울시가 10년간 한옥마을 10곳을 새로 조성한다. 또 한옥 활성화를 위해 그간 건축물로 접근했던 한옥 개념을 넓히기로 했다. 앞으론 현대적 디자인을 접목하거나 통유리창 같은 재료를 써도 한옥으로 인정된다.

녹지 풍부한 서울 외곽 들어설 듯 

서울시는 14일 이런 내용을 담은 ‘서울한옥4.0 재창조’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일상 속 한옥’이란 기치를 구현하려 한옥마을을 새로 짓는다. 향후 10년간 10곳 이상이 목표다. 자치구 제안공모를 통해 대상지를 좁힐 계획인데, 북촌·서촌 등 기존 도심 한옥마을이나 은평한옥마을은 제외하기로 했다. 신규 한옥마을 부지론 녹지가 풍부한 공원 해제지역이나 훼손된 개발제한구역 등이 꼽힌다. 시는 미술관과 요양원·노인복지시설 등이 함께 들어설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아직 구체적인 장소를 특정할 수는 없다”면서도 “북한산과 어우러진 은평한옥마을처럼 자연경관과 어우러진 서울시 외곽 지역을 물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서울한옥4.0 재창조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오세훈 서울시장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서울한옥4.0 재창조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서울 '한옥' 달라진다  

한옥의 개념도 넓힌다. 기존 ‘한옥 건축물’에 현대적 재료·기술을 적용한 ‘한옥 건축양식’과 ‘한옥 디자인 건축물’까지 포함한다. 이에 지금까지 건축·수선비용을 지원받기 어려웠던 퓨전 한옥과 같은 상업용 건축물도 최소기준만 충족하면 지원이 가능해진다.

이에 맞춰 ‘한옥 건축심의 기준’도 개선했다. 창의적인 디자인을 적용한 한옥이 보다 많이 지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다. 한옥 건축심의 기준 항목은 73개에 달한다. 이 중 44개 항목을 손봤다. 구조와 창호·기와·처마길이 등 33개 심의 기준은 완화하고, 창틀·대문·가구 배치 등 11개 항목은 폐지한다. 서울시는 이달 중 심의 기준을 개정하고, 관련 한옥진흥 조례도 고칠 계획이다.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한옥 지원금은 

한옥 지원금은 최대 1억2000만원이다. 기준에 따라 전면 수선 땐 6000만~9000만원, 신축할 경우엔 8000만~1억20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부분수선의 경우에도 2000만원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또 기존 한옥의 공간 배치나 목구조 등 전통 한옥의 형태·특성을 잘 살린 한옥에는 건립비용의 최대 20%까지 추가 지원하는 인센티브도 지급한다. “아파트 문화에 젖은 시민에게 엄격한 한옥의 기준을 강요하면 안 된다”는 게 오 시장의 생각이다.

이밖에 한옥의 세계화를 추진하기 위해 북촌·서촌에 ‘공공 한옥 글로벌 라운지’도 조성한다. 북촌 라운지는 종로구 계동에 1층 한옥 2동 규모로 들어선다. 한옥 문화를 접할 수 있는 문화 체험 공간으로 꾸밀 계획이다. 종로구 누하동에 2층 한옥 1동 규모로 설립하는 서촌 라운지는 한옥 관련 인테리어 소품 등을 전시·판매하는 상업공간이다.

유창수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SH공사 등을 통해 공영개발 방식으로 한옥마을을 조성할 것”이라며 “한국 주거 문화가 세계인에게 주목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