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성호 “정진상·김용에 ‘알리바이 잘 만들라’ 조언… 회유 아냐”

중앙일보

입력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의원은 14일 자신이 구속 수감된 정진상 전 대표실 정무조정실장·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등을 접견한 것과 관련해 “위로와 격려 차원의 대화와, 변호사 경험을 토대로 재판 준비를 철저히 하라는 일반적 조언을 한 것”이라고 밝혔다.

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아무 문제 없는 내용을 문제 있는 것처럼 둔갑시켜 법정에서 진실이 드러나기 전에 여론전을 펼치려는 법무부와 검찰의 야비한 술수는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의원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구치소에 수감된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면회 당시 발언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의원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구치소에 수감된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면회 당시 발언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 의원은 “접견록을 공개하면 된다”며 “법무부와 검찰이 관할하는 구치소에 가서 공개 접견한 걸, 일부 발언을 뽑아서 이재명 재판에 영장 청구 자료로 삼으려는 행태는 안된다. 과연 이런 국가가 민주공화국인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지난해 12월과 지난달 서울구치소를 찾아 김 전 부원장과 정 전 실장을 한 차례씩 ‘장소변경 접견’ 방식으로 만난 사실이 전날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졌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과거 상황들이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하기에 '차분하게 기억하고 기록을 철저히 검토하고 변호인보다 더 철저히 준비해 알리바이를 만들어야 무죄가 나온다'는 이야기를 했다”며 “마치 음모가 있는 것 같지만, 두 사람 다 무죄를 주장하니 ‘무죄를 입증하려면 알리바이가 있어야 한다’고 조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변호인도 할 수 있지만 법적 상식이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조언”이라고 했다.

정 의원은 “변호사를 20년 넘게 오래했다”며 “이 사건에 대해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 이야기했다”고 면회를 한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교도관이) 입회해서 작성한 접견록을 공개하면 된다”며 자신의 발언에 문제가 없었음을 강조했다.

접견에서 ‘이재명 대통령’을 언급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정 전 실장이 (구치소) 바깥 상황을 궁금해하기에 ‘여당이나 정권이 굉장히 힘들게 가고 있지 않느냐. 이렇게 가다 보면 다음에 이재명 대통령이 되지 않겠느냐’고 이야기한 것”이라고 밝혔다. 당원·지지자의 입장에서 오간 사담이었을 뿐이라는 취지다.

수감된 정진상 전 정무조정실장, 김용 전 부원장을 찾아가 “이대로 가면 이재명 대표가 대통령이 되는 것”이라는 취지의 회유성 발언을 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를 정면 반박한 것이다.

그는 “무죄를 주장하고 있으니 ‘힘들더라도 걱정하지 말고 마음을 단단히 먹으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당연한 것 아니냐”며 “교도관도 있는 자리에서 설마 ‘배신하지 말라’는 투로 이야기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지금 와서 검찰에서 전체 접견의 부분만 흘리는 저의가 무엇이겠느냐”며 “이 대표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하려면 증거 인멸의 우려가 있어야 하는데 결정적 증거가 없으니 측근인 나를 통해 회유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조장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도 보도가 나온 것을 보고 제가 면회를 갔다는 사실을 알았다”며 “이 대표나 보좌관과의 통화 기록을 임의제출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또 “검찰이 자신 있으면 전체 메모를 그대로 내놓으면 어떤 맥락에서 한 발언인지 나올 것”이라며 “교도관이 입회해 작성한 접견록을 그냥 공개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검찰 지휘를 받는 교도관이 입회, 감독하는 곳”에서 한 이야기라는 점을 언급하며 “거기에서 이상한 이야기하면 제재한다. 이런 상황에서 이야기를 언론에 유출한 검찰의 저의가 뭐냐. 이게 어떻게 민주공화국이냐”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 검찰을 향해 “사적 대화도 유출해 정치적 공세의 자료로 쓰려는 행태는 범죄적 행위”라고 질타했다.

정 의원은 이에 앞서 페이스북에서는 검찰을 겨냥해 “명절을 앞둔 시기, 구속 피고인에게 한 위로의 사담마저 어떻게든 이재명 대표와 엮어보려는 행태는 비겁하다 못해 애잔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재명 대표와 관련해 먼지털기식 수사하며 유죄 낙인을 찍기 위해서라면 깡패처럼 무슨 일이든 서슴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교도관이 개인 면회에 입회해 기록한 내용까지 각색해 마치 위법행위가 있었던 것처럼 언론에 흘리는 행태는 범죄와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