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홍근 ”김건희 여사 신성불가침이냐… 특검은 준엄한 명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13일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연루 의혹을 겨냥해 “특검은 국민이 정치권에 내린 준엄한 명령”이라며 “‘국민 특검’을 반드시 관철하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1심 판결은 부실한 검찰 수사와 어정쩡한 재판부가 합작한 결과”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검찰과 재판부, 대통령실이 삼위일체가 돼 ‘김건희 구하기’에 나섰다"며 “대체 누가 대통령이냐. 불소추 특권이 김 여사에게도 적용되느냐. 김 여사는 죄가 있어도 신성 불가침인 것이냐”고 물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이어 “이제라도 성역 없는 수사로 무너진 사법 정의를 바로잡아야 한다”며 “남은 길은 특검 뿐이다. 윤석열 검찰은 더는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의당이 대장동 50억 클럽만 특검하고 김건희 여사는 검사들에게 맡기자고 하면 국민들은 납득하지 못할 것”이라며 “모녀가 검찰이 입혀준 치외법권 방탄복을 껴입고 공소시효만 끝나길 기다렸을 것”이라고 검찰수사 무용론을 주장했다.

이어 “곽상도 전 의원의 50억원 뇌물 무죄 판결은 물론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또한 국민의 분노가 하늘을 찌를 정도”라며 “정의당은 그동안 검찰 수사를 촉구하며 김건희 특검에 신중론을 폈지만 국민이 분명히 확인한 것은 재판 결과가 나오기까지, 아니 재판 결과가 나온 이 순간까지도 검찰은 진상규명 아닌 진실 은폐에만 애쓰고 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압도적 다수 국민이 김건희 특검을 찬성하는 만큼 독립적 특검을 구성해 사건의 진상을 명명백백히 규명해야 한다”며 “이는 민주당만의 요구가 아닌 국민이 정치권에 내린 준엄한 명령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