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성태 돈세탁 592억원 어디로…검찰 사용처 수사 돌입, 금고지기 실질심사 포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쌍방울그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유착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의 중점이 대북송금 규모와 방법에서 쌍방울그룹 비자금의 사용처 규명으로 이동하고 있다.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 김영남)는 지난 11일 태국에서 압송된 김성태 전 회장의 금고지기 김모 전 쌍방울그룹 재경총괄본부장에 대해 지난 12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 전 회장과 사기적 부정거래 등 자본시장법위반과 회사자금 횡령, 비상장 회사에 대한 부당지원 등 배임, 대북송금을 위한 외국환거래법위반 등을 공모했다는 혐의가 적용됐다. 김 전 본부장은 “수사에 협조하고 반성한다”는 의사를 법원에 밝히고 13일 오후 예정된 구속전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불출석했다. 검찰은 김 전 본부장의 신병이 확보되면 본격적으로 비자금 용처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지난 3일 김 전 회장을 기소하면서 검찰이 공소장에 적시한 비자금(횡령·배임 액수)은 총 592억여원이다.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8년에 걸쳐 김 전 회장이 쌍방울그룹 계열사에서 빼돌리거나 손해를 입힌 자금으로 43억원, 그룹 임직원 명의로 만든 비상장 회사 5곳에서 2019년부터 2021년 사이 빼돌렸다고 본 536억여원, 비상장 회사에 부당하게 자금을 지원하며 그룹 계열사에 손해를 입힌 11억원 등이 포함된 액수다. 비상장 회사 5곳은 김 전 회장이 차명으로 100% 지분을 보유한 사실상 1인 회사다.

8개월의 장기 해외 도피 끝에 태국에서 붙잡힌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지난 17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김 전 회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과 ‘대북 송금’ 등 각종 의혹에 연루된 쌍방울그룹의 실소유주다.  지난해 5월 말 검찰 압수수색을 앞두고 싱가포르로 출국한 뒤 같은 해 7월 말 태국으로 옮겨 도피 생활을 해왔다. 뉴스1

8개월의 장기 해외 도피 끝에 태국에서 붙잡힌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지난 17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김 전 회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과 ‘대북 송금’ 등 각종 의혹에 연루된 쌍방울그룹의 실소유주다. 지난해 5월 말 검찰 압수수색을 앞두고 싱가포르로 출국한 뒤 같은 해 7월 말 태국으로 옮겨 도피 생활을 해왔다. 뉴스1

김 전 회장은 592억원에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 시절 북한과 맺은 스마트팜 비용 대납 용도로 500만 달러, 이 대표의 방북비용조로 북측에 건넨 300만 달러가 포함됐다고 진술했지만, 그 이외의 유용은 없었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쌍방울그룹 관계자는 “자기 주식을 담보로 대출을 받아야 하는데, 개인이 대출을 받을 수 없으니 1인 특수목적법인(SPC)을 만들어 대출을 받은 것”이라며 “기업 인수 합병 시기 등 급한 돈이 필요할 때마다 비상장 회삿돈을 가져다 쓰다 결국 다 갚았다”고 말했다. 일종의 대출 돌려막기 과정에서 횡령액이 부풀려졌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검찰은 김 전 본부장을 상대로 김 전 회장의 이 같은 진술을 정밀 검증할 계획이다.  김 전 본부장은 비상장회사를 통해 자금을 조성하고, 김 전 회장의 비자금을 만든 페이퍼컴퍼니 사이의 서로 물고 물리는 차입·대여금의 연결 고리와 돈세탁의 처음과 끝을 알고 있는 유일한 인물이기 때문이다.

 앞서 검찰은 3일 기소 당시 김 전 회장이 비상장 계열사에서 대표이사 단기 대여금 명목으로 수백억원을 빼낸 뒤 수표로 발행해 그룹 임직원들의 계좌로 이체를 반복하는 등 세탁해 그 일부를 유흥비, 외제차 구입비 등으로 사용한 것으로 보고 공소장에 적시했다. 쌍방울그룹 계열사에 허위직원 10명을 등재한 뒤 급여로 총 13억여원을 지급한 혐의도 공소장에 포함됐다.

김성태 전 회장의 금고지기로 불리며 쌍방울그룹의 자금관리를 총괄한 김모 씨가 지난 1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송환되고 있다. 뉴스1

김성태 전 회장의 금고지기로 불리며 쌍방울그룹의 자금관리를 총괄한 김모 씨가 지난 1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송환되고 있다. 뉴스1

김 전 본부장은 영장청구에 앞선 검찰 조사 과정에서 비자금 조성 과정에 해당하는 배임·회령 혐의 상당부분에 대해 김 전 회장 회장과의 공모사실을 시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본부장의 입장이 김 전 회장과 다를 수 있다는 점도 검찰이 비자금 용처 규명과정에서 기대를 거는 요소다.

쌍방울그룹 관계자는 “재경총괄본부장은 해외로 도피하기 1년 전, 김 전 회장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기 이전에 이미 퇴사한 상태였다”며 “회사 도움 없이 변호사를 선임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김 전 회장의 지인은 “김 전 본부장의 김 전 회장의 요청에 따라 귀국했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른 이야기”라고 말했다. 한편 김 전 본부장은 김 전 회장을 변호하는 법무법인 광장, 쌍방울그룹 임직원들 사건을 맡은 법무법인 태평양 대신 수원 광교에 터를 잡은 로펌 소속 변호사를 변호인으로 선임하는 등 김 전 회장, 쌍방울그룹과 다소 선을 긋는 자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