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NC·크래프톤·펄어비스, 꽉 막힌 ‘겜맥경화’ 뭘로 뚫나 ①

  • 카드 발행 일시2023.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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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게임 미래 먹거리? 오늘 저녁거리는! Part 1

K게임 미래 먹거리 Part 1

게임, 3년의 팬데믹 기간 동안 대표적인 비대면 수혜 업종이었다. 3N으로 불리는 넥슨·엔씨소프트·넷마블 모두 2020년 연간 실적에서 최고치(일부는 분기)를 기록했다. IT 인재 유출을 막기 위해 연봉 인상에 불을 붙인 것도 게임사였다.

그런데 지난해 하반기부터 분위기가 달라졌다. 실적 상승세도 꺾였다. 중국의 닫힌 문은 좀처럼 열리지 않는데 흥행 신작 소식은 없고, 인건비는 무겁다. 게임은 흥행산업인데, 흥했다는 게임이 몇 안 된다. 결국 지난해 여름, ‘안 되겠다’며 게임사들이 가장 먼저 원격근무를 끝내고 ‘전원 출근’ 개발 모드에 들어섰다.

빵 터진 흥행작 없이 1~2년을 보내고, 다시 2023년 살림을 시작하는 지금. 게임 회사인데 ‘당장 내놓을 게임은 있느냐’는 질문부터 나온다. 미래 먹거리? 오늘 저녁거리는 다들 있는지. 회사별 냉장고를 털어볼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