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영선 "이재명, 공천권 내놓는다 선언하면 총선서 민주 승리"

중앙일보

입력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경록 기자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경록 기자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공천권을 내려놓는다면 스스로 사법 리스크에서 탈출하는 한편 민주당이 총선에서 승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전 장관은 13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전화 인터뷰에서 "공천권을 당 대표가 쥐고 있기에 지금 국민의힘에서 저 난리가 나고 있는 것"이라며 "민주당에도 총선 리스크가 있는데 바로 공천권"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런 총선 리스크를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미국처럼 공천권을 국민이 행사하는, 오픈 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제도를 도입하면 된다"며 "2024년 총선은 국민에게 공천권을 돌려주는 당, 공천권을 내려놓는 당이 승리한다"고 내다봤다.

이어 "이재명 대표가 그런 선언을 해버리면 자신의 '사법 리스크'에서 탈출할 수 있고 민주당의 총선 리스크도 없앨 수 있다"며 "'이재명=투명한 공천' 등식이 성립되면 힘이 실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진행자가 "민주당이 오픈 프라이머리를 먼저 선언하면 이 대표가 사법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대표를 이어가도 되느냐"고 묻자 박 전 장관은 "대표직 유지 문제는 논할 상황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박 전 장관은 이어 "이 대표가 그런 선언을 미리 해버리면 오히려 힘이 훨씬 많이 실릴 것"이라며 "사즉생 생즉사(죽으려고 하면 살 것이고, 살려고 하면 죽을 것이다.) 이 논리가 여기서 통용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