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탄핵 발언' 논란 김기현 "대통령 얘기 아냐…왜곡해 흠집 말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로 출마하는 김기현 후보와 안철수 후보. 뉴스1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로 출마하는 김기현 후보와 안철수 후보. 뉴스1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는 13일 최근 ‘탄핵’ 발언에 대해 “당내에 분란이 생겨 또다시 미래 권력과 현재 권력이 부딪히는 상황을 우려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해당 논란과 관련한 안철수·천하람 후보 등의 비판에 대해 “당 대표가 되겠다는 분들이 없는 말을 하고 왜곡·곡해하면서 당내에서 흠집 내는 모습을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이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현재와 새로운 권력이 당내에서 충돌했을 때 당에 불협화음이 생기고 그것으로 인해 당내 분란이 생겨 당이 쪼개지고 생각하기도 싫은 아픈 탄핵이라는 과거가 반복되면 안 된다고 한 것을 마치 현직 대통령에 대한 탄핵이 우려된다고 곡해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안 후보 등을 겨냥해 “마음이 다급한 것을 알고 있다”며 “언론 보도를 보면 제가 (컷오프 경선) 1등이라고 하고, 2등과 격차가 크다고 보도해 마음이 더 급할 수 있다”고 했다.

김 후보는 지난 11일 경기도 소재의 한 대학교에 열린 행사에서 특정인의 이름은 거론하지 않은 채 “대선 욕심 있는 분이 (당대표가 돼선) 곤란하다”며 “현재 권력과 미래 권력이 부딪히면 차마 입에 올리기도 싫은 탄핵이 우려된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는 ‘탄핵’ 발언에 대해 대통령실에서 썩 좋게 받아들이지 않을 것 같다는 질문에 “대통령실에 의견을 확인해 봤냐”며 “현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이야기한 것이 아니다. 현 대통령에 대한 탄핵은 민주당이 이야기하고 있다”고 했다.

김 후보는 “민주당은 이태원 참사 때도 대통령을 탄핵하자고 이야기했다. 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도 얼토당토않은 사유로 (탄핵안을) 일방적으로 처리했다”며 “따지고 보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예행연습이라고 유추하지 않느냐. 이런 시점에서 우리 당내에 분란이 생겨 또다시 미래 권력과 현재 권력이 부딪히는 상황이 오면 큰일 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반면교사 삼아야 한다고 말한 것”이라고 했다.

그는 컷오프 이후 윤 대통령으로부터 축하 메시지 등을 받았느냐는 질문에는 “전혀 아는 바가 없다”고 했다.

김 후보는 차기 총선 전략에 대해서는 “일을 잘해야 한다. 민생을 해결하고 치열하게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며 "정치나 선거 기술 같은 것으로 접근하면 국민들이 다 안다"고 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