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관심병 아니냐"…황제성이 패러디한 샘 스미스, 파격 패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제43회 브릿 어워즈 2023’ 레드카펫에 선 샘 스미스. AFP=연합뉴스

‘제43회 브릿 어워즈 2023’ 레드카펫에 선 샘 스미스. AFP=연합뉴스

 영국 팝스타 샘 스미스(32)가 영국 최고 권위의 대중음악 시상식 ‘제43회 브릿 어워즈 2023’에서 입은 라텍스 의상이 주목 받고 있다.

스미스는 11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O2 아레나에서 열린 ‘브릿 어워즈’의 레드카펫에서 온통 검정으로 된 맞춤 라텍스 의상을 입고 등장했다. 두 어깨와 두 허벅지가 특히나 강조된 듯한 패션이다.

해당 의상은 런던 패션 대학 석사 졸업생인 인도 태생의 영국 패션 디자이너 해리 하리크리샨이 설립한 런던 기반의 패션 레이블 해리가 디자인한 것이다.

유명 패션 매거진 ‘WWD’ 인터넷판은 스미스 의상에 대해 “스미스를 위해 특별 제작된 옷은 어깨와 허벅지 디자인이 드라마틱했다”며 “해리의 상상력 넘치는 라텍스 창작물을 입고 춤을 추는 스미스의 영상은 인스타그램과 틱톡에서 수백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했다”고 소개했다.

SNS에선 스미스의 이번 의상을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뉴욕 포스트 등이 트위터에 스미스 의상에 대해 “너무 관심을 끌려고 하는 ‘관심병’ 아니냐” “과하다” 등의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해리 디자이너는 WWD에 “샘은 최근 자신의 신체 이미지에 대한 노래인 ‘언홀리’ 이후 많은 혐오 발언을 받고 있다”며 “이번 의상은 스미스의 자연스러운 모습과 아름다움을 축하하고자 했다. 나의 생각이다. 사람들이 본 적 없는 샘의 이미지를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다.

미국 온라인 매체 ‘버즈피드’에 따르면 해리 디자이너는 이번 의상과 관련 “강아지와 놀 때 아이디어를 얻었다. 낮은 각도에서 볼 때 과장된 물체의 모습을 어떻게 보여줘야 하는지를 고민했다”고 설명했다.

스미스의 파격적 의상이 논란이 된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앞서 스미스는 지난 5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크립토닷컴 아레나에서 열린 제65회 그래미 어워드에서 빨간색 옷을 입고 노골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당시 스미스는 킴 페트라스와 함께 선정적 표정과 자세를 취했다. 공연 이후 일부 보수주의자 등은 SNS에서 “사탄적”이라고 비판했다.

‘제43회 브릿 어워즈 2023’ 레드카펫에 선 샘 스미스. AP=연합뉴스

‘제43회 브릿 어워즈 2023’ 레드카펫에 선 샘 스미스. AP=연합뉴스

스미스는 지난 2019년 “나는 남성도 여성도 아니며 그 중간 어딘가에 있다”며 ‘논바이너리’라고 털어놨다. 논바이너리라고 스스로를 규정한 자신들을 ‘그’나 ‘그녀’ 대신 ‘그들’로 지칭한다.

특히 스미스는 ‘브릿 어워즈’가 지난해부터 수상 부문에 남녀 구분을 없애는데 역할을 했다. ‘젠더 논바이너리’라고 커밍아웃한 스미스가 엄청난 상업적 성공에도 ‘최고 영국 남성 가수 상’과 ‘최고 여성 가수 상’ 모두에 자격이 없을 것이라는 비판이 나오자 해당 부문을 폐지한 것이다.

한편 스미스는 2014년 데뷔한 이래 3500만장 이상 앨범과 2억6000만장 이상 싱글 판매고를 올렸다. 오디오 스트리밍은 450억회 이상이다.

최근 스미스는 닮은 꼴인 개그맨 황제성이 패러디를 하면서 국내에서도 화제성이 크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