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제제재 풀어달라는 시리아…EU "구호활동, 정치적 이용 말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폐허로 변한 시리아 반군 지역. 로이터=연합뉴스

폐허로 변한 시리아 반군 지역. 로이터=연합뉴스

바샤르 알아사드 대통령이 이끄는 시리아 정부는 서방의 제재로 구호 활동이 방해받고 있다며 제재를 풀어달라고 요구해 왔다. 이에 유럽연합(EU)이 강진 피해 구호 활동을 정치적 도구로 이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12일(현지시간) 댄 스토에네스쿠 EU 시리아 특사는 로이터 통신에 “알사아드 정부는 인도주의적 원조 이슈를 정치화하지 말고, 유엔과 구호단체의 피해 주민을 돕기 위한 선의에 동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스토에네스쿠 특사는 알아사드 정부가 원조 물품들을 전용한 전례가 있었다면서 “EU는 구호 물품이 취약한 이들에게 전달될 수 있게 보장하는 충분한 안전장치를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제재가 시리아에 대한 인도주의 지원을 방해하지 않는다면서 EU 회원국에 적극적인 구호 참여를 독려했다고도 했다.

과거 알아사드 정권은 친정권 성향의 지역에 구호 물품을 우선적으로 보냈다는 의혹을 받은 적이 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이자 주요 국가들과 우호적인 외교 관계여서 각국으로부터 인도주의적 지원을 받는 튀르키예와 달리, 국제사회의 제재를 받는 시리아는 상당수 국가로부터 직접 원조를 받지 못했다.

특히 이번 강진의 주요 피해 지역인 서북부 반군 장악 지역에는 지난 9일에서야 첫 유엔 구호 물품이 전달됐다.

유럽에서 보낸 첫 구호 물품은 전날 레바논의 수도 베이루트에 도착했다. 여기에는 이탈리아에서 지원한 구급차 4대와 30t 상당의 의약품이 포함됐다.

유엔은 원활한 인도주의 지원을 위해 튀르키예·시리아 국경을 통과하는 육로를 추가 개방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유엔은 튀르키예와 반군 지역을 잇는 유일한 통로인 ‘바브 알하와’ 육로를 통해서만 구호 물품을 수송해 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