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진술 거부에...與 “민생 생각한다면 檢조사에 적극 협조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 관련 2차 검찰 조사를 마친 뒤 귀가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 관련 2차 검찰 조사를 마친 뒤 귀가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전날(10일) 위례·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관련 검찰 조사에서 진술을 거부한 것을 두고 "진정으로 민생을 생각한다면 검찰 조사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11일 논평을 내고 "이 대표는 자신이 왜 검찰에 출석해야 했는지 여전히 모르고 있는 듯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수석대변인은 "이번에도 이 대표의 진술은 듣지 못했고 그저 출석 체크만 했을 뿐"이라며 "조사에서는 진술거부권을 행사하면서도 언론 앞에서는 민생을 읊어대고 수사를 비난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가 진정으로 민생을 생각한다면 첫째는 검찰 조사에 적극 협조하고, 둘째는 방탄 당으로 전락한 민주당을 놔주고, 셋째는 국회를 협치의 장으로 되돌려 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비리와 불법의 구린내 가득한 이 대표의 과거는 철저하게 반민생·친업자 행적인데, 장소 분간도 못 하고 어디서 민생을 운운하나"라며 "세상을 이재명 뉴스로 만들어 놓은 범죄 혐의자는 정부를 비판하고 검찰에 호통치면서도 개딸(개혁의 딸)에겐 세상 따뜻하다"며 "지지자들에게는 검찰에 지각 출석 하면서도개선장군이라도 되는 양손을 흔들고 귀갓길에서는 조사가 길어져 심술 난 표정을 지으면서도 허리 숙여 인사를 잊지 않았다"고 날 세우기도 했다.

그러면서 "대장동·위례·백현동 같은 거대 부동산 비리 수사에 협조하는 것 그것이 이 대표가 할 수 있는 민생"이라며 "민생을 위해 이 대표는 적극 진술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 1·3부(부장 엄희준·강백신)는 지난 10일 오전 11시30분부터11시간가량 업무상 배임, 부패방지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이 대표를 상대로 심문을 진행했다. 조사 과정에서 검찰과 이 대표는 천화동인 1호의 지분 약정 승인,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한 배임 혐의 등을 두고 팽팽히 맞섰다. 이 대표는 2차 출석과 마찬가지로 제출한 서면 진술서 외에 검찰의 조사에 대해 묵비권을 행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를 마친 이 대표는 서울중앙지검을 나와 "새로 제시된 증거가 없고 검찰에 포획된 대장동 관련자들의 번복된 진술 말고 아무 근거 찾을 수 없었다"며 "매우 부당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