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술도 안 먹는데 당황스럽다…젊은 여성 지방간 더 위험한 이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성인형 당뇨병인 제2형 당뇨병의 발병을 부추기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폐경 전 젊은 여성에게 더 위험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비알코올성 지방간, 폐경전 여성에 취약

지방간. 연합뉴스

지방간. 연합뉴스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 데이터관리센터 류승호·장유수·김예진 교수 연구팀은 이러한 연구 결과를 미국 간 학회(AASLD) 저널 ‘헤파톨로지(Hepatology)’ 최근호에 게재했다고 10일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이 제2형 당뇨병의 주요 위험 인자라는 건 기존 연구를 통해 알려져 있었으나, 성별과 폐경 여부에 따라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는 구체적으로 보고된 적 없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술을 전혀 안 마시거나 소량을 마시는데,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과 비슷하게 간에 지방이 많이 낀 상태를 뜻한다.

연구팀은 2011년~2018년 건강검진을 받은 비당뇨 성인 24만5054명을 성별 및 폐경 여부에 따라 ▶남성(13만286명) ▶폐경 전 여성(10만9810명) ▶폐경 후 여성(4958명) 세 그룹으로 나누었다. 그다음 이들의 비알코올성 지방간 유무에 따른 비교 분석과 5.3년 간의 추적 관찰을 했다.

그 결과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이 있으면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없는 건강한 그룹과 비교했을 때 당뇨병 발생 위험이 폐경 전 여성에서 4.6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폐경 후 여성이나 남성은 각각 2.7배와 2.2배 늘었다. 폐경 전 여성 그룹에서 당뇨병의 상대 위험도가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이다. 연구팀은 “이러한 결과는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의 중증도가 높을수록 더욱 두드러졌다”고 설명했다.

류승호 강북삼성병원 데이터관리센터 교수는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의 영향이 성별과 폐경 여부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밝혀냈다”고 말했다. 이어 “효과적인 당뇨병 예방과 관리를 위해 비알코올성 지방간 유무에 따른 성별 간 차등 영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장유수 강북삼성병원 데이터관리센터 교수는 “최근 서구적 식습관과 신체활동 감소 등 영향으로 젊은 성인에게서 비알코올성 지방간 유병률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기존 저위험군으로 분류됐던 젊은 여성들도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있다면 생활습관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강북삼성병원 데이터관리센터 연구팀 사진.

강북삼성병원 데이터관리센터 연구팀 사진.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