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국발 입국자 단기 비자 발급 재개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826호 12면

정부가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단기 비자 발급 제한 조치를 11일부터 풀기로 했다. 김성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2총괄조정관(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10일 “중국발 입국자 양성률이 최근 1%대로 낮아졌고 중국발 확진자 중 우려 변이가 나타나지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중국발 단기 비자 발급 중단 해제는 시행 40일 만에 원래 계획을 약 2주 앞당긴 조치다.

중국인에 대한 단기 비자 발급 제한 조치는 중국 내 코로나19 대유행의 국내 전파를 막기 위해 지난달 2일부터 시작됐다. 시행 초기엔 중국발 단기 체류 입국자 양성률이 30%대까지 치솟기도 했다. 중대본은 중국의 코로나19 상황이 안정화 단계로 접어들었다는 판단을 내렸다. 인천국제공항에서 검사받은 중국발 단기 체류 입국자 양성률은 지난주(1월 29일~2월 4일) 1.4%다. 중국발 확진자 중에도 우려했던 변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다만 정부는 중국발 입국자 대상 나머지 방역 조치인 ▶사전 음성확인서 제출 ▶공항 내 코로나19 검사 ▶결과 대기 ▶임시재택 격리시설 운영은 계획대로 이달 말까지 유지한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는 즉각 반응했다. 마오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한국의 대중국 비자 제한 조치 해제는 양국 간 인적 왕래에 대한 장애를 줄이기 위한 올바른 한 걸음”이라며 “중국 측은 한국 국민의 중국행 단기 비자 심사·발급을 대등하게 재개하는 것을 적극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방역 당국은 국내 코로나19 상황이 안정세로 접어들었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10일 새 학기부터는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없다면 등교 전 자가진단 앱에 발열상태 등 건강 정보를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고 발표했다. 등교 시 발열검사와 급식실 칸막이 설치도 학교장 자율로 바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